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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뉴스] <원더우먼> 여성감독 영화 중 최고의 오프닝 기록 세워
임수연 2017-06-12

낸시 마이어스 감독.

<원더우먼>이 역대 여성감독 작품 중 최고 오프닝 기록을 수립했다. 이 작품은 개봉 첫주 주말에만 무려 1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패티 젠킨스 이전에 이 기록을 갖고 있던 감독은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샘 테일러 존슨이다. 여성감독이 1억4천만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블록버스터의 연출을 맡아 위기의 DC 유니버스를 구해냈다는 평을 듣고 있는 요즈음, <인디와이어>에서 아주 흥미로운 통계 자료를 내놓았다. 바로 1억달러 이상 수익을 올린 여성감독의 작품이 얼마나 되고, 누가 가장 많은 흥행작을 내놓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여성감독은 낸시 마이어스였다. 그는 여섯편의 장편영화로 평균 1억5천만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이중 네편이 1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하지만 이는 <캐리비안의 해적>의 롭 마셜이나 <미녀와 야수>의 빌 콘던 감독과 비슷한 성적이다. <유브 갓 메일>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의 노라 에프런 감독, <마이키 이야기>의 에이미 해커링 감독이 낸시 마이어스의 뒤를 이었다. <인디와이어>는 이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쟁점을 추가적으로 짚었다. 먼저 여성감독의 성공작은 숫자가 적을뿐더러 그마저도 애니메이션이나 코미디, 로맨스 장르에 편중돼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액션 혹은 판타지 장르의 프랜차이즈영화가 극장가를 지배하는 최근 10년의 할리우드계 흐름은 여성감독들에게 전보다 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원더우먼>의 패티 젠킨스 감독은 쉽지 않아 보였던 1억달러의 장벽을 단 3일 만에 뛰어넘었다. 뿐만 아니라 여성감독이 코미디나 로맨스가 아닌 슈퍼히어로 장르물에서도 장기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원더우먼>은 여성 원톱 캐릭터를 내세우며 성공했다. 이번 <원더우먼>의 흥행이 DC 유니버스의 터닝 포인트는 물론 다른 여성감독들에게도 보다 폭넓은 기회가 돌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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