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영화감독이 되고 싶다! 영화배우가 되고 싶다! 뮤지컬배우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 어떤 자격보다도 개개인의 열망과 열정으로 꿈을 이룰 수 있는 곳, 바로 한국예술원이다. 한국예술원은 주로 학문적인 영역에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교육을 하는 일반 대학과 달리 보다 전문적인 아티스트를 키우는 수준 높은 예술교육기관이다. 특히, 40여개의 영화 전공과목 이수 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명의의 대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어학, 인문,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화로 전공을 바꾼 학생,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사회생활을 먼저 시작한 학생, 나이,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각양각색의 재능 있는 사람들이 한국예술원에 모인다.
특히 서울대, 고려대, KAIST 등 소위 명문대 출신들이 다니던 학교를 중퇴하고 한국예술원으로 몰려드는 것은 한국예술원 재학생의 다양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한국예술원(KAI, Korea Arts Institute)은 1996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사립 영화 교육기관인 네오영화아카데미가 전신이다. 지난 15년 동안 영화아카데미로는 국내 최대인 1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이러한 많은 졸업생은 우리나라 영화계에 촘촘히 그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0년 전주대학교 외 3개의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법인 신동아학원의 경영 참여로 예술원의 내실과 경영이 더욱 더 탄탄해지고 투명해졌다.
이러한 한국예술원의 특징은 교수진에서도 차이점이 분명하다. 한국예술원의 영화과, 연기뮤지컬과 교수진은 현장 중심의 전문가 양성에 걸맞게 구성돼 있다. ‘현장 출신’이 아니라 현장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들이 포진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집행위원장 김종현 전임교수를 필두로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 <펫숍>의 변승욱 감독, <와니와준하> <분홍신> <불꽃처럼 나비처럼>의 김용균 감독, <질투는 나의 힘> <파주>의 박찬옥 감독, <밀애> <발레교습소>의 변영주 감독, <아랑> <블라인드>의 안상훈 감독, <국가대표>의 정주균 프로듀서 등 20여명의 전문 교수진이 실무 강의를 책임진다. 연기뮤지컬과 교수진 역시 국내 최고 뮤지컬 배우인 <에비타> <미스 사이공> <지킬 앤 하이드>의 김선영과 <이끼> <하하하><잭 더 리퍼> <삼총사>의 유준상 등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로 이루어져 있다.
2011년 신설된 연기뮤지컬과 입학생은 영화과와의 공동 작업으로 수많은 단편 영화에 출연, 실전 영상연기를 경험하여 졸업 시 다양한 연기 포트폴리오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신시컴퍼니, OTR 등 굴지의 뮤지컬, 연기 극단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특별 오디션 및 무대 진출 기회를 제공하여 경쟁이 치열한 연기, 뮤지컬계 진출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뮤지컬 <아이다>의 주인공 김우형과 뮤지컬 <그리스>의 주인공 김산호, <지킬 앤 하이드>의 주인공 가수 선민이 2011학년 연기뮤지컬과 수시에 합격함으로서 더 풍성하고 다양한 모습의 연기뮤지컬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과 입학생의 경우, 매학기 영화제작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교육을 받게 된다. 1년 수업을 영화제작 워크숍 중심으로 구성하고, 영화제작에 필요한 고급 장비와 제작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고가의 레드원(Red-One) 카메라 장비와 HD편집 장비 등 영화제작에 필요한 후반 작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MAC편집실, MAC사운드스튜디오, HD종편실, HD시사실 등의 공간이 마련돼 국내의 손꼽히는 대학만이 보유하고 있는 FULL HD 제작시스템을 갖추었다.
시설뿐 아니라 한국예술원에서 제작된 작품은 국내외 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07학번 안승혁은 워크숍 작품 <비보호 좌회전>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분에 초청되었으며 미쟝센단편영화제, 인디포럼에 이어 올해 밴쿠버국제영화제에도 초청되어 관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05학번 최영은은 <내 가슴 속의 락앤롤>으로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신상옥청년영화제 각본상 등을, 04학번 이상현은 <숲>으로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시나리오마켓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장재진 감독의 <상봉>은 세계 최고 권위의 단편영화제인 프랑스 끌레르몽페랑 국제단편영화제의 2010년 경쟁부분에 상영되었고, 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에서 단편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의 우수한 성적은 한국예술원이 결코 만만치 않은 내공을 가진 예술학교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입시전형 KAI한국예술원은 12월 6일부터 20일까지 정시 1차 신입생을 모집 하며 2011년 1월에 정시 2차 모집을 진행한다. 영화학 전공 40명, 영화제작 전공 40명, 연기전공 60명, 뮤지컬전공 60명을 선발하며, 학생선발에 수능점수와 내신성적은 반영되지 않는 대신 지정실기 시험과 면접시험을 치른다. 지정실기는 영화과는 영화를 보고 감상과 비평을 적거나 주어진 주제로 시놉시스 만들기와 같은 문제가 출제되며 연기뮤지컬과는 자유곡, 자유연기 등의 실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진다. 면접은 심층적인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지며 해당분야의 상식이나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재능과 열의를 보는 자리에 가깝다.
“수능, 내신 점수보단 열의를 본다”
배혜화 학장
-한국예술원을 지원하고자 하는 신입생 및 졸업생들을 위한 특전은 무엇인가. =영화과의 경우 수많은 고급 촬영장비들과 편집실 및 녹음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출강하는 수많은 감독들로 부터 시나리오와 작품에 대한 1:1 멘토링을 받게 된다. 연기뮤지컬과의 경우 연습실과 보컬실습실을 제공하며 전임교수들이 학년별로 전임을 맡아 강의 외에 꾸준한 상담으로 개인마다 다른 재능과 적성을 살린 레슨을 하게 되며 졸업 후 진로결정의 조언자 역할을 해준다. 졸업생들은 다양한 영화사와 연기, 뮤지컬 제작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 진출과 오디션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쟁이 치열한 영화, 연기계로의 진출을 도와주고 있다.
-한국예술원이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해 하고 있는 또 다른 노력이 있다면. =영화나 연기, 뮤지컬등은 일반 대학에 비해 등용문이 좁고 개인차가 큰 것이 현실이다. 한국예술원은 학업 성실성과 개인 역량을 일일이 파악하고 매학기 개별 면담을 거쳐 졸업 후에 현장으로 연계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영화과의 경우 학교 내에 있는 독립영화 배급사를 통해 학생들의 우수작품을 영화제에 출품시킨다. 또한 다양한 졸업생들의 인맥은 현장으로 진출하는데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연기뮤지컬과 역시 적극적 산학협력을 통하여 오디션과 무대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영화과 학생들의 단편영화 작품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여 연기력을 검증 받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신입생 선발에 대한 입시조건 등은 어떻게 되나요? =예술가를 뽑는데 수능점수 같은 수치화된 자료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예술원은 수능, 내신점수를 평가하지 않으며 학교가 가진 자체 전형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영화과는 원서와 지정실기, 그리고 심층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연기뮤지컬과는 원서와 연기/보컬 실기, 그리고 면접을 통해 학생들을 뽑고 있다. 해당 전공분야의 자질과 개인의 열의를 주로 평가하며 완성된 지식 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원서 및 입학 상담 관련 문의 02-777-6133
온라인 접수 www.ekai.co.kr
교수진 김종현, 유준상, 김선영, 방정식, 이상건, 이미현, 변승욱, 박찬옥, 변영주, 김은숙, 민병국, 박규태, 김선엽, 홍성남, 정주균, 정승구, 오종현, 허인, 황보성진, 손기호, 이근아, 김명우, 김경진, 김미영, 이성래, 장재진 외
커리큘럼 영화학전공: 영화학개론, 영화연출1, 영화연출2,영화사, 영화작가연구, 영화기술 , 디지털영화제작, 디지털편집, 비디오제작실습, 시나리오작법, 시나리오창작연습1, 시나리오창작연습2, 영화촬영1, 영화촬영2, 사진과디자인, 영화와회화, 프로덕션디자인, CF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영화제작워크숍1, 영화제작워크숍2, 영상매체론,영상표현 한국영화사, 영화편집론, 영화미학, 영화비평, 작품분석, 영화연기분석,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영화와사회, 기록영화론 등 영화제작전공: 영화학개론, 영화촬영1, 영화촬영2, 영화조명, 시나리오1, 시나리오2, 영화사, 영화연출1, 영화연출2, 필름편집실습1, 비디오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영화제작실습1, 영화제작실습2, 영화제작기획, 영화편집론, 프로덕션디자인, 한국영화사, 영화비평, 영화미학, CF제작실습 연기뮤지컬전공: 뮤지컬 연기1, 뮤지컬 연기2, 뮤지컬 장면연기 1, 뮤지컬 보컬 1, 뮤지컬 보컬 2, 발레1, 현대무용1, 서양복식사, 의복과 색채, 시창과 청음1, 전공실기1, 발성과 발음, 기초연기1, 뮤지컬 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