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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갈라놓는 것들> 개인의 일대기를 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시킨다
이주현 2019-12-04

영화가 시작되면 관람의 이해를 돕는 자막이 뜬다. “이 영화는 1919년 중국 상하이에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활동부터 해방과 분단, 제주 4·3항쟁,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시기, 자주독립과 하나된 조국을 꿈꾸었던 정정화, 김동일, 고계연 세 여성의 삶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20년 상하이로 망명한 뒤 임시정부에 독립운동 자금을 전달했던 독립운동가 정정화(1900~91). 제주 4·3항쟁 당시 무장대와 함께 한라산에 올랐고, 이후 일본에 터를 잡고 살아간 김동일(1932~2017). 한국전쟁 직후 지리산에서 3년간 빨치산으로 활동했고 광주에선 5·18을 겪은 고계연(1932~2018). 도처에 죽음의 기운이 뻗친 고난의 시대를 세 여성은 독립운동가로, 빨치산으로 살아왔다. 영화는 세 여성의 삶을 나란히 병치하고, 개인의 일대기를 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시킨다.

임흥순 감독은 꾸준히 ‘역사적 개인’의 이야기를 기록해온 작가다. <비념>(2012)으로 제주 4·3사건을, <위로공단>(2014)으로 한국 여성 노동자들의 역사를, <려행>(2016)으로 탈북 여성들의 이야기를 써온 그는 이 영화에서 한 세기에 달하는 한국 현대사를 훑는다. 영화는 재연과 인터뷰로 세 여성의 삶을 전달하는데, 정정화, 김동일, 고계연 세 할머니의 젊은 시절을 연기하는 배우 중 일부가 북한이탈주민 여성이라는 것도 특기할 만하다. <우리를 갈라놓는 것들>은 2017년 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 시리즈’ 전시를 통해 그 일부가 먼저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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