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산학협력의 허브에서 진짜 인재를 키워낸다
김현수 사진 김정태 2017-09-04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세계 유수의 전문 교육 학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영화산업 매체 <버라이어티>에서 전세계 예술 계열 대학을 대상으로 경쟁력을 갖춘 교육을 제공하는 20개 대학을 소개했다. 이 리스트에는 미술디자인 전문학교인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 고블린 이미지 스쿨 등을 비롯해 예일, 페퍼딘, 이시카 대학교 등 미국 전역의 영화학과와 폴란드의 내셔널필름스쿨, 사우디아라비아의 이팻 대학, 인도의 필름 앤드 텔레비전 학교 등 전세계 20여곳의 다양한 학교가 올라 있었다.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한국 학교로는 유일하게 이 리스트에 선정됐다. 이용관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학장은 “이번에 <버라이어티>가 선정한 리스트 기준은 전세계 최고의 톱클래스 학교가 아니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한 차세대 리스트”라고 자세를 낮춰 이야기하면서 그들의 선정 이유가 아마도 동서대학교만이 가진 세 가지 교육 특징 때문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첫 번째 특징은 동서대학교만의 특수한 지원 방식이다.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은 2015년부터 영화과, 뮤지컬과, 연기과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를 다루는 게임테크놀로지, 게임 아트, 3D애니메이션, 비주얼이펙트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콘텐츠학부까지 통합해 영화와 영상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교육을 추구한다. 그 어느 대학보다 교육의 정체성이 뚜렷한,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지원으로 학부간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체계라 할 만하다. 예를 들면 영화과는 디지털콘텐츠학부의 강점인 CG와 애니메이션 기술력을 가까이 할 수 있고 디지털콘텐츠학부는 영화과로부터 연출과 시나리오 부문의 전문성을 얻을 수 있다. 한 학생이 학기 동안 교육받을 수 있는 과정 전반을 트랙으로 표현한다면 디지털콘텐츠학부는 게임테크놀로지, 게임아트, 애니메이션과 VFX 등 4개 트랙으로 세분화해 전문적인 교육을 실행한다.

둘째로 부산이 갖추고 있는 새로운 영상 문화 환경의 최대 수혜자가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라는 점이 세계 언론의 시선을 사로잡은 이유일 것이다. 일례로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 위치한 부산 센텀시티 지역은 매년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리는 영화의 전당을 비롯해 영화진흥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 다양한 정부 기관이 한데 모여 있는 특수한 산업 지역이다. 한국의 어떤 교육 현장보다도 산학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지리적 요건을 갖췄다는 뜻이다. 이용관 학장에 따르면 해외에서도 이 부분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아카데미(AFA)와 연계해 영화 제작을 비롯해 촬영과 사운드, 미술 부문 등에서 학생들이 직접 스탭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산학협력 네트워크가 탄탄하게 이뤄져 있다는 점은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의 우수한 장점이자 학생들이 얻어갈 수 있는 훌륭한 혜택이다. 이와 연관지어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나누고 있다는 점도 동서대학교만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채프먼 대학의 닷지 필름스쿨, 중국 베이징의 전매대학 등과 교환학생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베이징전영학원 등과 함께 ‘아시아대학생영화제’를 개최해 교류하고 있는 점도 차세대 아시아 영화인 발굴과 함께 활발한 네트워킹을 다져나가는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 가진 특징이라고 이용관 학장은 힘주어 강조한다.

이러한 체계의 특징뿐만 아니라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설비 또한 자랑거리다. 영화전공 학생이라면 누구나 1년에 2회 이상 임권택 석좌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영화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거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레드원 카메라를 포함한 30대 이상의 카메라로 촬영한 다음 촬영조명실습실, 편집실, 사운드 편집실 등의 후반작업실에서 영화를 완성할 수 있다. 뮤지컬 및 연기과 학생들은 1074석 규모의 소향뮤지컬씨어터에서 언제든 마음 놓고 연습할 수 있으며 35평 규모의 무대제작실과 20평 규모의 의상 보관 및 제작실 등에서 부족함 없이 자신의 기량을 갈고닦을 수 있다. 어떤 학교도 이보다 더 갖추어진 시설을 보유할 수는 없을 것이다.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라서 가능한 규모다.

이용관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학장

현장 중심의 교육을 강화할 것

-여러 가지 새로운 교육방식을 고민 중이라고 들었다.

=부산의 여러 교육기관과 연계한 이른바 ‘어셈블리 교육’을 구상 중이다. 어떻게 하면 부산지역 학생들을 가둬두지 않고 부산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까에 관해 고민했다. 센텀시티는 일종의 문화 산학협력단지로 특화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이곳만의 장점으로 꼽는데, 예를 들면 기업에서 직접 필요로 하는 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을 가르친다. 졸업 이후를 구상할 수 있게 해주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회의를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학생들의 진로, 취업률에 관한 고민인 것 같다.

=‘임권택’이라는 감독의 이름을 학교명에 쓰는 것만큼 현장 중심의 교육을 고민한다. 앞으로는 셀프 인증제라는 제도를 도입해서 3학년 과정부터 모든 과목을 스스로 세분화해서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이수시키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현장 감독들이 직접 교육을 하고 학생들에게 현장 투입 인증을 해주는 것이다. 교육만 받고 각 전공분야에 진출할 수 없으면 소용이 없다. 얼마나 더 오래 졸업 이후를 관리해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구상해봤다. 일종의 아트 마켓이라고 이름 지어 연기전공자는 매니지먼트 형태의 지원을 해주는 식이다. 올해 발표를 해서 2학기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해보고 4~5년 계획을 짜볼 생각이다.

-시설과 환경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 자부하는가.

=자부한다. 영화의 전당에 가면 시네마테크도 있어 1년 내내 훌륭한 시설을 갖춘 극장에서 고전영화를 마음껏 볼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아직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이곳에 오면 정말 마음껏 영화와 놀 수 있다.

-올해 수시전형 입시 기준의 변화가 있나.

=지금까지는 크게 변동이 없다. 성적이나 시험에 의존하지 않고도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기준을 고민하고는 있다. 올해도 선발 기준은 인성과 끼다. 우리의 목표가 끼 있는 교육이다. 1학년 1학기 첫 수업을 들어보면 이곳은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수시든 정시든 끼가 많은 친구들이 들어오길 바란다.

동서대학교 학과 및 전형 소개

동서대학교의 슬로건은 ‘Before Dongseo After Dongseo’(BDAD)이다. 영화, 영상, IT, 디자인, 콘텐츠 분야의 특성화에 집중하며 슬로건처럼 ‘미래형 대학’을 목표로 한다. 동서대학교의 지역적 특성화 전략을 통해 실질적인 산학협력을 추구하며, 부산 해운대에 자리한 센텀시티 캠퍼스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을 오픈한 것은 글로벌 대학으로의 도약을 가능케 할 필수 요소다. 현장과 실습 위주의 영화과는 이론교육을 강화하는 1학년 과정을 거쳐 제작 실습이 강조되는 2학년 과정부터 직접 단편영화를 제작하게 된다. 물론 장편영화 지원 프로젝트도 가능하다. 뮤지컬과, 연기과는 맞춤형 교육을 추구하며 일대일 수업과 소수그룹 수업을 지향한다. 실기와 공연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매년 5편 이상의 공연을 무대에 올릴 수 있다. 뮤지컬과는 베이징 전매대학교와의 교류를 통해 공동 학위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중이다. 이런 환경에서 한국 최고의 교수진들이 학생들을 전폭적으로 이끌어주고 있다.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의 2018년 수시전형은 디지털콘텐츠학부의 경우 입학 정원 140명 중 105명을, 영화과는 40명 중 30명, 뮤지컬과는 30명 중 20명, 연기과는 30명 중 20명을 수시전형에서 선발한다. 일반계고교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100%를, 2단계에서 학생부 90%+면접 1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뮤지컬, 연기과의 경우 학생부 40%+실기 60%를 반영한다. 뮤지컬과와 연기과는 지정 실기 과제 중 한 가지를 택해 준비해야 하고 디지털콘텐츠학부, 영화과 지원자는 실기고사가 없다.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서류 제출은 9월 11일부터 20일까지. 자세한 실기 사항 및 전형 일정은 동서대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할 것.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