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충무로의 흥행판도가 심상치 않다는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해 46.1%의 시장 점유율과 총관객 8천800만명을 기록한 한국영화계는 `꿈의 숫자'인 점유율 50%와 관객 1억명을 돌파할지도 모른다는 부푼 기대를 안고 새해를 맞았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과 <반지의 제왕>에 초반 기세를 넘겨주기는 했지만 <나쁜 남자>가 의외로 선전한 데 이어 <공공의 적>과 의 `쌍끌이 장세'로 한국영화가 주도권을 탈환했다. 그러나 문제는 3월부터였다. <공공의 적>의 바통을 이어받을 것으로 기대됐던 <피도 눈물도 없이>는 할리우드의 스타 파워에 밀려 박스 오피스 3위(영화인회의집계)로 불안한 출발을 보였고 지난 주말 <버스, 정류장>은 개봉 첫주 6위라는 참담한 성적을 남겼다. 더 우려스런 점은 한국영화가 미국영화보다 더 많은 스크린에 간판을 내걸고도 관객 동원에서는 뒤졌다는 것이다. 영화전문지 `필름2.0`의 9∼10일 좌석 점유율집계에 따르면 <반지의 제왕>이나 <오션스 일레븐>이 각각 70%와 60%를 기록한반면 <피도 눈물도 없이>와 <버스, 정류장>은 30%와 25%에 그쳤다. <스물넷> <정글쥬스> <생활의 발견> <집으로…> <몽중인> <예스터데이> <복수는 나의 것> <재밌는 영화> 등 다음달까지의 라인업을 살펴보아도 전국 300만명을 넘어설 영화는 언뜻 눈에 띄지 않는다. 일부에서는 동계올림픽 편파판정 시비를 계기로 할리우드 영화 불매운동까지 일어난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한국영화의 부진현상이 더 심각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또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그리고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도 전체 영화계의 파이를 키우는 데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경제연구소도 11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한국영화가 기반이 제대로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급성장해 `거품'이 꺼지듯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97년 이후 몰락을 거듭하고 있는 홍콩의 영화산업처럼 동일한 소재와 인물을 내세운 진부한 영화가 잇따라 흥행에 실패해 관객 수 감소, 제작비 상승, 수익성 악화라는 악순환 고리에 빠질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우려와 예측을 반박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이들 낙관론자가가장 큰 근거로 내세우는 것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흥행집계. 지난해 3월 30일부터 <친구>가 빅히트 행진을 벌이기 전까지는 더 형편없었다는 것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2월까지의 서울 흥행기록을 잠정집계한 결과 2월까지의 총관객은 698만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36.3% 늘어났으며 한국영화 점유율도 39.6%로 전년대비 15% 포인트 가량 증가했다. 영진위의 김혜준 정책연구실장은 "멀티플렉스의 증가로 관객이 분산되면서 옛날처럼 도심 극장의 매진행렬이 눈에 띄지 않아 체감 흥행지수가 낮을 뿐"이라면서 "이른바 `조폭 신드롬'으로 대표되는 가수요는 없을지 모르겠지만 안정적 흥행을 보장할 만한 다양한 영화가 많아 내실있는 성장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화배급사 청어람의 최용배 대표도 "일반적으로 3월은 최악의 비수기이므로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앞으로 한국영화의 라인업도 지난해에 비해 훨씬 알차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