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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자신과의 친밀한 교감을 도울 여섯권의 책들

“시인 김수영이 ‘시의 궁극적인 목적은 침묵이다’라고 말했죠. 여기서의 침묵은 말이 필요 없는 교감 상태를 이릅니다. (중략) 인문학에서의 침묵이란 ‘삶에서의 확신’을 의미합니다.” 강신주 철학자는 <씨네샹떼>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밀리언달러 베이비>에 관해 위와 같이 말했다. 그렇다면 침묵하자. 우리는 자신과 더욱 친밀하게 교감할 필요가 있다. 여기 소개하는 각기 다른 여섯권의 책이 우리의 침묵을 도울 것이다.

두권의 소설, <오베라는 남자>와 <허즈번드 시크릿>은 각기 다른 관점에서 죽음을 다룬다. <오베라는 남자>에서 괴팍한 남자 오베는 아내의 죽음에 깊은 상실감을 느낀다. 오베의 가슴속 텅 빈 구멍은 오베 못지않게 괴상한 오베의 이웃들이 채운다. 오베는 날마다 죽음을 되풀이하지만 그를 둘러싼 이웃들로 인해 매번 다시 살아난다. 그의 가슴이 뜨끈한 마음들로 가득 채워질 때쯤 오베는 비로소 완전한 끝을 맞이한다. <허즈번드 시크릿>에서 다뤄진 누군가의 죽음은 더 많은 인물들을 죽음과 가까운 상태로 몰아넣는다. 인간의 아주 취약한 면모, 호기심과 비밀스러움은 가상의 죽음을 가속화한다. 인물들은 끝내 삶을 선택하지만 그 생은 죽음과 다르지 않은 삶이다.

정혜신 박사와 진은영 시인이 공저한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강신주 철학자와 이상용 영화평론가가 공저한 <씨네샹떼>는 서로 다른 분야의 필자들이 하나의 주제로 조우한 결과물이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에서 두 필자는 세월호 침몰사고라는 범국민적이고 끔찍한 트라우마를 함께 견디는 법을 설파한다. 모든 이들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상처를 안긴 재앙 앞에 우리는 너무나 무력하다. 그 무력함과 피로감은 아마도 영영 극복되지 않을 것이다. 단지 견뎌낼 수밖에. 의사와 시인의 조심스러운 위로는 상처에 새살이 돋게 만든다. 흔적은 남을 것이나 이로써 우리는 더욱 단단해질 터다. <씨네샹떼>에서 동시대 영화를 함께 해설하는 두 필자는 우리의 삶과 정신, 취향을 더욱 풍요롭게 채운다. ‘동시대성’이라는 공통점으로 묶인 스물다섯편의 영화에 대한 해설은 철학자와 영화평론가의 같고도 다른 시선 덕에 더욱 깊고 다양해진다. 영화를 잘 아는 이도, 영화를 잘 모르는 이도 어려움 없이 파고들 만한 이야기다.

처세개론서인 <경영의 모험>과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는 사뭇 다른 태도로 삶의 방향 결정을 돕는 책이다. 애초에 각 책의 출발선에 서는 독자들도 사뭇 다른 성향을 지녔을 것이다. <경영의 모험>에 뛰어들려는 독자는 타인을 더 깊고 상세히 탐구하고 싶어 하는 사람일 것이며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를 고민하는 독자는 자신의 내면에 더 깊이 침잠하려는 사람일 것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더라도 역시 흥미롭게 파헤쳐볼 만한 테마다. 사는 동안 언제든 마주칠 수 있는 위기와 고민 앞에 이 책들이 전하는 해설과 지혜, 그리고 위로가 고마운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