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놀라 다지스
<사이트 앤 사운드> <빌리지 보이스> 기고·전위영화연구자
1.<사랑의 찬가>(In Praise of Love)
2.<지옥의 묵시록 리덕스>
3.<타임 아웃>(Time Out)
4.<멀홀랜드 드라이브>
5.<아임 고잉 홈>(I’m Going Home)
6.<글리너즈 앤 아이>(Gleaners and I)
7.<소비보르, 1943년 10월14일 오후 4시>(Sobibor, October 14,1943,4pm)
8.<알리>
9.<붉은 다리 아래 미지근한 물>
10.<피아니스트>
개빈 스미스
<필름 코멘트> 편집장·<존 세일즈가 말하는 존 세일즈> 공저
<A.I>
<그라운드>(The Ground)
<사랑의 찬가>
<리프트>(Lift)
<밀레니엄 맘보>
<물랑루즈>
<펄스>(Pulse)
<로얄 테넨바움>
<웨이킹 라이프>
조너선 롬니
<가디언> <타임 아웃> <사이트 앤 사운드> 기고·평론집 <즉석 요리>(Short Orders), <셀룰로이드 주크박스: 50년대 이후 대중음악과 영화> 공동 편집
<베티 피셔와 다른 이야기들>
<늑대의 후예>
<써클>
<사랑의 찬가>
<인 앱센시아>(In Absentia)
<라스트 리조트>(Last Resort)
<몬스터 주식회사>
<디 아더스>
<로얄 테넨바움>
<거기 지금 몇 시니?>
*올해의 가증스런 영화 <아멜리에>
하스미 시게히코
전 도쿄대 총장·저서 <표층비평선언> <감독 오즈 야스지로>
1.<영국 여인과 공작>
2.<훔친 죽음>(A Stolen Death, 1938)
3.<도메스틱 바이올런스>(Domestic Violence)
4.<사랑의 찬가>
5.<아임 고잉 홈>
6.<펄스>
7.<오페라이, 콘타디니>(Operai, Contadini)
8.<밀레니엄 맘보>
9.<혹성탈출>
10.<플랫폼>
에이미 터빈
<빌리지 보이스> <필름 코멘트> 기고·저서 <택시 드라이버>·실험영화감독
1.<화양연화>
2.<멀홀랜드 드라이브>
3.<그라운드>
4.<소비보르, 1943년 10월14일 오후 4시>
5.<붉은 다리 아래 미지근한 물>
6.<내가 앞으로 나아가면서…>(As I Was Moving Ahead…)
7.<도니 다코>(Donnie Darko)
8.<팻 걸>
9.<아임 고잉 홈>
10.<태양으로 가는 여행>(Journey to the Sun)
조너선 로젠봄
<시카고 리더> 기고·저서 <영화 자리매김하기: 영화비평의 실제>(1995), <정치로서의 영화>, <영화전쟁: 어떻게 할리우드와 미디어는 우리가 볼 수 있는 영화를 한정하기로 음모를 꾸몄나>(2000)
1.<A.I>
2.<웨이킹 라이프>
3.<순환>
4.<페르난다 후세인의 미친 노래>(The Mad Songs of Fernanda)
5.<ABC 아프리카>
6.<거기 지금 몇시니?>
7.<글리너즈 앤 아이>
8.<화양연화>(딜럭스 유럽판 DVD)
9.<멀홀랜드 드라이브>
10. <휴이 P. 뉴튼 스토리>(A Huey P. Newton Story)
*마침내 항복하고 DVD 플레이어를 구입함으로써 영화적 삶에 기념비적 변화를 겪은 해.
스티븐 테오
멜버른 테크놀로지 인스티튜트 재직·저서 <홍콩 영화: 또다른 차원>(Hong Kong Cinema: The Extra Dimensions)·제5회 부천영화제 호금전 회고전 패널
<나쁜 남자>
<장례행렬>(Funeral March)
<봄날은 간다>
<써클>
<플랫폼>
<미러 이미지>(Mirror Image)
<환희의 집> (House of Mirth)
<섹시 비스트>
<글리너즈 앤 아이>
<피아니스트>
▶ 세계의 영화지와 평론가들이 뽑은 최고 · 최악의 영화
▶ <뉴욕타임즈> 평론가들 <카네마 순보> 선정 최고의 영화
▶ <필름 코멘트>, 선정 최고·최악의 영화
▶ <타임> 선정 최고·최악의 영화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선정 최고의 영화
▶ <빌리지 보이스> <카이에 뒤 시네마> 선정 최고의 영화 · 최고의 연기
▶ 영화평론가 7인의 BEST
▶ 영화평론가 홍성남을 살찌운 10권의 책
▶ 대중음악평론가 성기완이 못 잊는 O.S.T 10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