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어귀의 무너져가는 건물. 지독한 냄새를 풍기는 그곳에는 백발을 풀어헤치고 탱고를 추는 한 여인(스즈키 교카)이 살고 있다. ‘아르헨티나 할머니’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그녀는 동네에서 유명한, 그러나 누구도 가까이하지 않는 기인이다. 18살에 병으로 어머니를 떠나보낸 미츠코(호리키타 마키)는 아내의 임종도 지키지 않고 도망치듯 사라진 아버지 사토루(야쿠쇼 고지)가 아르헨티나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미츠코는 문제의 건물에서 돌로 만다라를 조각하며 아르헨티나 할머니와 연인으로 살고 있는 아버지를 발견하고 충격을 받지만, 그곳을 드나드는 사이 조금씩 아버지의 마음에 다가서게 된다.
<아르헨티나 할머니>는 <키친> <티티새>에 이어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을 세 번째로 영화화한 작품이다. 어슬렁대는 고양이들과 꿀을 듬뿍 넣은 마테차, 열정적인 탱고 선율이 함께하는 판타지적 공간을 매개로 아버지와 딸이 서로를 보듬으며 상처를 극복해가는 과정을 그렸다. 일상의 고독과 상실감을 따뜻하게 감싸안는 바나나 특유의 정서가 무난하게 스크린으로 이식됐고, 책에서 요시토모 나라의 일러스트로 볼 수 있었던 푸른 초원 위 유적 같은 빌딩이 그림의 모습 그대로 고스란히 살아났다. 가벼운 단상과 감성의 조각들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소설처럼 영화 역시 인물들의 내면을 파고드는 대신 감정의 겉면을 따라 흐르지만, 바나나의 소설을 사랑하는 이들에겐 그러한 스타일이 흠이 아닌 적절한 응용에 더욱 가깝게 느껴질 것이다. CF감독 출신으로 <철탑 무사시노선> <리플스> 등을 연출한 나가오 나오키 감독이 각색과 연출을 겸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