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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판문점’, 오물 풍선과 대북 확성기가 오가는 시대에 대화의 가치를 일깨우다
김경수 2024-06-19

1953년 7월 판문점은 한국전쟁 휴전을 위한 회담 장소로 선택됐다. 정전협정이 체결된 뒤엔 비무장지대인 판문점에서 오랜 세월 남북한과 유엔간의 면대면 소통이 진행됐다. 그렇게 판문점은 한반도 평화의 상징적인 장소로 불려왔다. 그러나 판문점 도끼 사건 등 잔혹한 참사가 일어난 것처럼 판문점의 역사는 그리 순탄치 않다. <판문점>은 <김복동>의 송원근 감독과 <뉴스타파>가 다시 뭉쳐서 판문점의 잔혹사를 추적한 다큐멘터리다. 영화는 판문점의 탄생부터 9·19 남북군사합의가 파기되고 남북한 사이의 대화가 단절된 현재까지 무려 70년에 달하는 타임라인을 논리정연하게 풀어내며 판문점의 역사적인 의의를 길어내는 데 집중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남북한 사이의 소통이 진정 회복되기를 바라는 소망까지 담는다. 3년 동안 수집한 탄탄한 아카이브 자료와 저널리즘 정신에 충실한 균형감이 있는 연출, 박해일 배우의 진중한 내레이션이 그 소망을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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