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조용한 이주’, 마을에 불시착한 운석처럼, 경계인의 기묘한 위치를 그린다
임수연 2024-03-20

덴마크의 어느 한적한 농장에 운석이 떨어진다. 그 여파로 마을에는 작은 웅덩이가 생긴다. 영화의 주인공은 한국계 입양아 칼(코르넬리우스 원 리델클라우센)이다. 그의 양부모는 틈틈이 농장 일을 돌보는 아들이 가업을 물려받기를 바란다. 하지만 마을의 누구도 관심을 두지 않던 운석이 칼의 방에 옮겨진 이후 칼의 내면에는 조금씩 다른 욕망이 싹트기 시작한다. 아들이 예전과 달라졌다는 것을 눈치챈 부모는 그의 생일을 기념해 해외여행을 보내주기로 한다.

낯선 곳에 불시착한 운석은 디아스포라의 상징이다. 공기처럼 존재하는 인종차별 속에서 칼의 외로움은 두드러진 대사나 사건으로 제시되지 않는다. 대신 현실과 초현실의 대비로 주인공의 정체성 혼란을 대변하고 있다. 이를테면 세계의 작은 붕괴가 묘사되는 순간은 고립된 마을에서 고향을 찾고 싶은 심리 변화와 병행된다. 하지만 칼이 한국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후반부에 등장하는 한국 로케이션에서 칼이 섞이지 못하는 이질적인 모습은 ‘조용한 이주’가 가진 딜레마를 보여준다. 한국에서 태어나 덴마크로 입양됐던 말레나 최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다.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국제영화비평가 연맹상을 받았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