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연속기획 1] 부산영상위원회 아카이브 총서 <부산의 장면들> #2, <부산의 장면들> 2호를 소개합니다
씨네21 취재팀 2025-10-06

부산영상위원회의 아카이브 총서 <부산의 장면들>이 2024년 발행한 1호에 이어 2025년 2호로 돌아왔습니다. <부산의 장면들>은 영화 도시 부산이라는 이름에 맞게 부산에서 얼마나 많은 영화와 시리즈가 만들어졌고, 부산의 어떤 모습을 담고 있는지 기록하고자 만든 결과물입니다. 2호엔 부산에서 촬영된 영화와 시리즈 10편의 제작기를 비롯해 각 작품을 만든 감독, 제작자와의 인터뷰를 게재했습니다. 먼저 ‘부산, 감독: 곽경택’에선 부산 출신의 대표적인 감독인 곽경택 감독과 진행한 인터뷰를 비롯해 그의 부산 촬영 대표작인 <친구><태풍>의 제작기를 실었습니다. ‘부산, 영화’에는 부산의 로케이션과 세트를 너르게 활용한 <야당><크로스><핸섬가이즈><브로커>의 제작기와 <야당>황병국 감독, <핸섬가이즈>남동협 감독, <브로커>송대찬 프로듀서와 나눈 인터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어서 ‘부산, 시리즈’에는 대표적인 OTT 플랫폼들이 총집결한 <러닝메이트><하이퍼나이프><폭싹 속았수다><박하경 여행기>의 제작기와 <러닝메이트>한진원 감독, <박하경 여행기>이종필 감독이 전한 대화를 공유합니다.

<부산의 장면들>2호엔 1호에 없던 새로운 기획 기사가 더해졌습니다. ‘부산의 장소들’이란 이름의 기획입니다. 부산의 대표적인 촬영지로 알려진 흰여울문화마을과 영도, 중앙동 거리 일대, 문화공감수정, 아홉산숲을 직접 다녀와 생생하게 채록한 영화, 시리즈의 흔적을 그러모았습니다. 예정된 장소로 이동하며 우연히 마주한 영도의 깡깡이예술마을과 양다방, 중앙동의 화국반점 등 부산 곳곳에서 영화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장소들의 모습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며 다채로운 모습을 이어가는 영화 속 장면들처럼 바다부터 숲까지, 과거부터 현재까지 펼쳐진 부산의 여러 장소를 여행하듯 즐겨봐주시길 바랍니다.

<부산의 장면들>은 2호에 이어 매해 1권씩 발행됩니다. 앞으로도 한국 영화, 시리즈 등 K콘텐츠의 활기찬 요람이 되어줄 부산의 모습, 그리고 이 역사를 돕는 부산영상위원회의 일대기를 <부산의 장면들>로 만나주시길 바랍니다.

*<부산의 장면들>글·사진엔 부산영상위원회와 <씨네21>의 DB를 일부 활용했습니다

*각 테마의 작품 수록 순서는 최신 개봉 순서입니다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영상위원회는 국내 영상산업의 발전과 부산을 국제 영화·영상 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1999년 출범한 국내 최초의 촬영전문지원기구다. 주요 역할은 부산 로케이션 지원을 통한 국내외 작품 촬영 유치 및 제작 지원이다. 부산영상위원회는 부산 곳곳의 신규 로케이션 발굴은 물론 관련 기관과 시민의 협조를 이끄는 원스톱 행정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0년 영화 <리베라 메>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988편에 달하는 영화·영상물의 촬영을 지원했다. ‘촬영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표방하며 산업 초창기부터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왔고 그 결과 4100여곳이 넘는 부산의 로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및 촬영 지원 행정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에 현재 부산은 촬영팀이 선호하는 국내 대표 영화·영상 도시이자 할리우드영화 <블랙 팬서>, Apple TV+ <파친코>시리즈 등이 촬영을 진행하는 글로벌 로케이션 도시로 발돋움했다.

현재 부산영상위원회는 촬영하기 좋은 도시를 넘어 부산만의 영상산업 생태계 구축 및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창작자 지원부터 지역 작품 제작 지원, 해외 네트워킹, 교육 및 영상기술 R&D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이다. 부산광역시로부터 영상산업센터,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부산영상후반작업시설, 부산아시아영화학교 등 지역 영상산업을 이루는 주요 인프라의 운영을 위탁받아 기업체 및 창작자 지원, 스튜디오 대여, 장비 대여, 기술 지해운대로센텀중앙로민락수변로1 부산의장면들-앞 곽경택.indd 3원, 국제 인재 양성 등 부산의 영화·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부산영상위원회, 영상산업센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서로 39, 8층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52

부산영상후반작업시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7로 6

부산아시아영화학교 부산광역시 수영구 수영로 521번길 55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