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서울사이버대학교 회화·공예전공] 청년과 중장년을 아우르는 예술적 자기 계발의 커리큘럼
김소미 2021-12-20

홈페이지 pnc.iscu.ac.kr

전화번호 02-944-5000

교수진 이부연, 이향아, 정규리, 이종분, 우소정, 홍선관, 김준현, 신기정, 장선아, 이보영, 이태겸, 조원진, 주혜영, 최석영, 윤지현, 강정구, 박선민, 우정숙, 배찬우

커리큘럼 가구디자인, 글쓰기기초와 구상법, 기초회화표현, 캐릭터디자인,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공공디자인, 미술치료, 생활아트디자인, 문예창작첫걸음, 색채디자인, 조명디자인, 색연필아트, 출판편집디자인, 수묵채색기법,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미술치료학개론, 디지털출판, 공예디자인, 영상디자인실무, 조경디자인, 회화작품연구, 목공예제품디자인연구, 뷰티일러스트, 브랜드디자인, 디자인코디네이션전략, 스토리텔링기법

학과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가 2022학년도에 새롭게 신설한 회화·공예전공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도래한 이미지 리터러시에 대한 실습과 연구에 중점을 둔다. 회화·공예전공 정규리 교수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새로운 기회는 물론, 문화적 욕구 충족 및 심리적 해소, 정신의 풍요 또한 꼼꼼히 챙기고 치유와 회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사이버대학교로는 유일하게 수묵화, 민화 등 전통 회화를 포용해 교과목의 스펙트럼 또한 넓혔다.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자체 역량으로 개발해 특허 출원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Virtual eXperience)이 구축된 아트 테크 스튜디오를 통해 보다 양질의 이러닝 환경을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시각적 요소가 중요한 회화·공예전공의 큰 장점이다. 재학기간 동안 전문 회화 작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고 다양한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지도교수의 컨설팅을 통해 각종 공모전 출품 및 전시 이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공립 아트 레지던시에 입주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역시 지도받을 수 있다.

입시전형

서울사이버대학교 미래융합인재학부 회화·공예전공의 전형 방법은 서울사이버대학교 공통 절차를 따른다. 지원자는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을 서술한 학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등을 살피는 적성평가(학업준비도검사)를 치러야 한다. 적성평가 30%, 학업계획서 70%가 입학 성적에 반영된다. 2021년 12월1일(수)부터 2022년 1월12일(수)까지 지원서를 받으며 합격자는 1월18일(화)에 발표된다.

현장 전문가 키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회화·공예전공 이향아 부총장, 정규리 교수

- 신설 학과인 만큼 회화·공예전공의 새로운 필요성에 대해 들려준다면.

이향아 최근 미술 시장의 호황, NFT, 기업 컬래버 등의 현상을 보면 회화나 공예의 수요 가능성은 미래로 갈수록 증가할 것이다.

- 세부적인 커리큘럼에 대한 학생들의 궁금증도 클 듯하다. 대표 교과목을 소개해달라.

정규리 우리 전공의 자랑거리라면 디자인대학의 모든 과목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융복합적인 학문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가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향아 글로벌 무대, 국내외 미술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정규리 미술사, 미학, 예술학, 미술치료 대학원에 진학해 미술관, 갤러리, 요양 보호기관 및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근무하거나 교육대학원 진학 후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중등교사로 취업할 수도 있다.

사진제공 서울사이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