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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출판사의 만화 시장 진출의 성공
2002-05-16

만화가 화제

대형 만화출판사 간부는 사석에서 “우리는 그동안 너무 쉽게 돈을 벌었다”는 고백을 하기도 했다. 일본식 시스템(기자에 의해 통제되어지는 시스템, 연령별로 분화된 잡지출판, 엽서에 의한 등수결정 등)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일본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문제는 오래 전부터 시작되어 여전히 지속되고 있지만 쉽게 돈을 벌었던 출판사들은 변화에는 여전히 둔감하다. 늘 위기라는 소리만을 계속할 뿐이다. 이런 와중에 최근 일반 출판사의 새로운 시도들이 돋보인다. 책을 읽자는 국민적 캠페인을 주도하는 TV 프로그램의 진행자들에게 만화는 책이 아니었을지 모르지만, 이미 출판사들은 만화를 도서의 대안으로 인식했다. 아이세움은 이희재, 이문열 두 스타를 내세워 정열적으로 기획한 10권 분량의 <만화 삼국지>를 완간한 뒤 출간기념회를 가졌다. 문학과지성사가 출판한 <아스테릭스>와 함께 유럽 만화를 대표하는 <땡땡의 모험>이 솔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지질도, 판형도, 인쇄도, 번역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바다출판사는 어린이용 만화에 이어 한국만화걸작선이라는 타이틀로 하드커버의 <객주>(이두호) 10권을 출판했다. 만화는 책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진리가 2002년에 드디어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