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영화 <기생충>의 모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한국과 미국 LA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취재했고, 일본·홍콩·베트남·미국·캐나다·영국·프랑스·스페인으로부터 온 답신을 바탕으로 지난 9개월간 <기생충>이 그려온 궤적을 재구성해보았습니다. 김성훈 기자가 미국 LA에서 취재한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과 <기생충> 4관왕 수상 기자회견이 <기생충>팀이 거쳐온 여정의 행복한 종착지라면, 김혜리 기자가로테르담에서 만난 봉준호 감독, 이주현 기자가 취재한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의 코멘터리는 지난해 5월 황금종려상 수상 이후 오스카 레이스까지 <기생충> 제작진이 겪은 흥미진진한 경험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도대체 <기생충>이 왜 이렇게 해외에서 인기인지’ 궁금했던 분이라면 임수연 기자가 취재한 <기생충>의 해외 배급사 관계자 8인의 답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국 포스터 못지않게 화제였던 전세계 각국의 <기생충> 아트워크 작업자 인터뷰는 한국영화의 미학이 다른 나라에서 어떤 방식으로 변주되는지 확인시켜줄 겁니다. 김소미 기자, 남선우 객원기자가 정리한 봉준호 감독의 연대기는 올해 25주년을 맞는 영화잡지 <씨네21>의 자부심이 느껴지는 기사입니다. <씨네21>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봉준호 감독의 변천사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기생충>에 대해 말할 것들이 아직 더 남아 있는가 싶을 정도로 수많은 글들이 쏟아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충분히 말해지지 못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신형철 문학평론가, 정지연 영화평론가, 송경원 기자의 글을 일독할 것을 권합니다. 홍경표 촬영감독은 오직 촬영 현장에서 포착할 수 있는 제작진의 모습을 담은 <기생충> 흑백 스틸컷을 독점으로 제공하고 직접 소개글을 써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로테르담국제영화제가 최초로 공개한 <기생충> 흑백판에 관한 정보는 아카데미 시상식 이후에도 계속될 이 영화의 모험을 기대하게 합니다. 독점으로 취재한 기사가 적지 않아, 고민 끝에 이번 스페셜 에디션에 수록된 대다수의 기사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오직 영화잡지의 질감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기사들을, 앞으로도 더 깊고 치열하게 고민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