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8년 스웨덴 웁살라에서 태어나 2007년 영원한 침묵에 잠기기까지, 잉마르 베리만은 1950~60년대 불어닥친 모더니즘의 광풍 속에서 영화 역사의 새 장을 쓴 감독 중 하나다. 신과 죽음, 인간의 허약한 믿음과 사랑, 그리고 여성의 억압과 욕망을 살폈던 영화의 시인. 그가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11월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아트하우스 모모를 비롯해 인천, 광주, 부산에서 열리는 제7회 스웨덴영화제는 <모니카와의 여름>(1953)을 시작으로, <산딸기>(1957), <페르소나>(1966)를 거쳐 그의 실질적인 유작인 <사라방드>(2003)까지 7편의 작품을 엄선하고, 베리만이 노년에 직접 인터뷰에 응한 다큐멘터리 <베리만 아일랜드>(2004)를 더했다. 특히 올해는 두명의 귀한 손님, <베리만 아일랜드>를 만든 마리 뉘레로드 감독과 루이스 발렌베리 스톡홀름대학교 영화학과 교수가 직접 한국을 찾았다. 베리만이 사랑한 겨울 초입에 열린 ‘베리만 주간’에 만난 사람들은 침울하면서도 영롱했던 과거의 영화를 아직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