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 한국어학과는 실용적 지식과 문화적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 3월, 사이버대학 최초로 설립됐다. 이는 결혼 이민자와 다문화사회 구성원의 고등교육에 대한 요구 증가, 재외동포 자녀 및 외국인들의 한국어·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국내외 외국인 및 다문화 인재 양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확대에 기인한다.
‘실제적인 한국어 능력을 갖춘 외국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어학과는 외국인 학생들이 선호하는 전공과 연계한 특성화교육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국어+실용음악’, ‘한국어+관광레저항공경영’, ‘한국어+호텔·레스토랑경영’ 등 차별화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관심과 실무에 맞는 학습을 이어가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학과는 학과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과 한국어 교육을 전공하는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학생들을 일대일로 연결해 학습을 지원하는 ‘한국어 도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한국어학과 소속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고취하고, 한국어문화학과에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어교육 현장경험을 쌓게 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이 외에도 오프라인 특강과 교수-학생 일대일지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수한 외국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알차게 구성된 한국어학과의 커리큘럼을 통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응시를 준비할 수 있으며, 한국어문화학과 복수 전공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졸업 후에는 한국 및 자국의 글로벌기업 취업과 다문화 강사, 이중언어 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한국어 통역 및 번역 실무업무 담당, 관련 전공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한국어학과를 비롯해 경희사이버대는 2018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1월 16일(화)까지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khcu.ac.kr/ipsi/)나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