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을 좋아한다. 그의 목소리를 사랑한다. 그가 작사가인 박창학, 박주연과 보여줬던 환상의 콤비 플레이는 대한민국 교과서에 실려야 한다고 믿는다. 물론 이 교과서가 국정 교과서를 의미하는 건 절대 아니다.
여하튼 윤상이 막 발표한 신곡 <그게 난 슬프다>를 들어봤다. 과연 그가 창조해낸 사운드의 공간감은 가히 대한민국 최고 수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 곡에서 주목해야 할 요소는 비단 사운드뿐만이 아니다. 일단 이 곡을 그에게 한국대중음악상을 안겨준 <날 위로하려거든>과 비교해 들어보라. 일렉트로 vs 아날로그, 1인 작업 vs 밴드 작업이라는 대조를 통해 이 곡만이 지닌 특징을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설명했듯이 윤상은 이 곡을 위해 아예 밴드를 결성해 1인 작업 방식으로부터의 탈피를 시도했다. 더욱 아날로그적이고 한결 밴드적인 음악을 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니까 단독자로서의 우아한 아우라는 유지하되 그걸 다른 멤버들과 공유하면서 훨씬 더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또 다른 세계를 완성해낸 것이다.
가뜩이나 광장으로 나갈 일이 많은 2016년 겨울, 만약 핫팩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대신 이 곡을 듣자. 마음속 온도가 서서히 올라가는 기분을 느끼다가 마지막 부분에 슬며시 밀고 들어오는 유성은의 보컬에 이르면, 옆에 있는 시민들이 참 아름다워 보일 것이다. 과연 때로 사람은 꽃보다 아름다울 수 있는 법인가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