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뱀, 마크, Jr., JB, 잭슨, 영재, 유겸(왼쪽부터)
2013년 한해, 국내 아이돌 산업을 평정한 EXO 이후 기획사들은 EXO를 뛰어넘을 또 다른 아이돌의 영역을 꿈꾸며 저마다 자신들의 최종병기를 가다듬기 시작했다. JYP엔터테인먼트에선 한국인 멤버 네명과 미국, 타이, 홍콩에서 온 외국인 멤버 세명으로 이뤄진 다국적 그룹 GOT7을 내놓았다. GOT7은 JYP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힙합보이밴드이자 2PM 이후 6년 만에 내놓는 신인 보이그룹이다. 7인조 아이돌 GOT7은 무술 동작에 바탕한 신체 기술인 마셜아츠 트리킹과 비보잉을 결합한 댄스를 특기로 삼는다. 지난 1월16일 Mnet <엠카운트다운> 무대를 통해 데뷔한 GOT7은 1월20일 공개한 첫 번째 미니앨범 ≪Got it?≫으로 가요계에 야심찬 출사표를 던졌다. GOT7과의 서면 인터뷰를 공개한다.
-데뷔 소감이 어떤가. =GOT7_멤버 모두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느끼고 있고, 바쁜 것에 감사하고 있다. 연습생 때부터 꿈꿔왔던 시간에 한 발짝 다가간 것 같아 기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전부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예쁘게 봐주세요~.
-GOT7의 그룹명엔 어떤 의미가 있나. =GOT7_이름은 박진영 PD님이 지어주셨다. GOT7이란 이름엔 행운을 뜻하는 7, 일곱명의 7이란 의미가 있다. 행운을 가진 7명의 멤버가 영원히 함께 가자는 뜻이다.
-각 멤버들은 어떤 매력을 어필해 GOT7에 합류할 수 있었나. =GOT7_시크함이 매력인 JB는 천생 리더다. 마크는 팀의 무기라 할 수 있는 마셜아츠 트리킹에 능하고, 화려한 랩 실력을 자랑한다. 얼굴도 매우 잘생겼다. 잭슨은 끼가 많고 표정이 다양하다. 물론 뛰어난 랩 실력과 마셜아츠 트리킹 능력도 보유했다. 역시 끼 많은 뱀뱀은 귀엽고, 랩을 잘한다. 유겸은 프리스타일 댄스가 특기다. 순수하지만 무대 위에서 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Jr.은 안무 짜는 능력, 춤 실력, 노래 등 다방면으로 뛰어나다. 멤버 모두 각각의 색깔과 스타일이 달라서 오래 볼수록 재밌는 친구들이라 생각할 것 같다.
-홍콩, 타이, 미국 등 멤버들의 국적이 다양하다. 각국의 멤버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발탁됐나. =GOT7_뱀뱀은 JYP 월드투어 오디션에서 발탁됐다. 마크는 학교에서 캐스팅되어 들어왔고, 잭슨도 학교에서 캐스팅됐는데 이후에 오디션을 보고 결과가 좋아서 들어올 수 있었다.
-GOT7 멤버 중엔 이미 데뷔해 활동 중인 JJ프로젝트(Jr./JB)도 포함됐다. =Jr./JB_첫 번째 앨범 활동이 끝나고 좋은 팀원들을 만나 다른 색을 가진 팀으로 새롭게 다시 데뷔하게 됐다.
-Jr., JB는 <드림하이2> <남자가 사랑할 때> 등 드라마에서 몇 차례 연기한 경력이 있고, 뱀뱀도 홍콩영화 <페어리 테일 킬러>에 출연했다. =Jr./JB/뱀뱀_연기에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또 좋은 기회가 온다면 참여하고 싶다. 그래도 지금은 가수 GOT7으로서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다. 가수로서의 모습을 충분히 보여드리는 게 먼저일 것 같다.
-메인 보컬인 영재는 노래 외에 어떤 특기를 갖고 있나. =영재_뱀뱀이 잘하는 애교, 내가 더 잘할 수 있다.
-잭슨은 홍콩 국가대표 펜싱선수로 활동하며 2011년 아시안 주니어 카뎃 펜싱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다. =잭슨_어릴 때부터 펜싱과 힙합 음악을 같이 했다. 펜싱이 주였지만 음악을 많이 사랑했고, 그러던 사이 JYP에 합격하면서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음악을 택했다.
-유겸은 2011년 아드레날린 하우스 댄스배틀에서 2등을 했다. 가장 자신 있는 춤은 무엇인가. =유겸_하우스, 힙합 두 장르에 자신이 있다. JYP에 들어오기 전엔 댄서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춤을 사랑했고, 열심히 춤을 췄다.
-마크는 2011년 KT olleh CF에 출연했더라. =마크_연습생일 때 광고 오디션을 봤고, 좋은 기회를 얻어 CF를 찍을 수 있었다.
-타이틀곡 <Girls Girls Girls> 뮤직비디오는 멤버들이 모두 즐기듯 찍은 것 같다. =GOT7_뮤직비디오를 보면 우리가 타고 다니는 것이 있다. 보드에 모터를 단 것으로 이름은 ‘휠맨’이다. 촬영을 홍대에서 했는데 뱀뱀의 휠맨이 두 동강난 적이 있다. 크게 다칠 뻔했지만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다. 멋있게 타려다가 넘어졌는데 보는 눈이 많았기 때문에 다시 일어설 때도 최대한 멋있게, 아무렇지 않은 척했던 게 생각이 난다. 촬영 내내 무척 재미있었고, 다들 촬영 자체를 즐겼던 것 같다.
-하루의 스케줄은 대체로 어떻게 이루어지나. =GOT7_매일 다르다. 음악방송 뒤 인터뷰를 하기도 하고, 음악방송이 없을 땐 화보를 찍으러 간다. 요즘은 매번 다른 스케줄이라서 매일이 스펙터클하고 재미있다.
-연습생 시절엔 어떤 트레이닝을 받았나. =GOT7_보컬, 댄스, 랩, 마셜아츠 트리킹, 피아노, 일본어, 중국어, (외국인 멤버의 경우) 한국어 등을 배웠다. 가수로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들은 대부분 배운 것 같다. 이외에도 회사에선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을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게 배려해줬다. 멘털 케어, 성교육 등도 포함됐다.
-데뷔를 기다리며 가장 간절했던 것은. =GOT7_힘든 일은 없었다. 그저 실력에 대한 고민이 많았을 뿐이다. 뱀뱀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잠깐 향수병도 있었지만 연습생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며 이겨낼 수 있었다. 지금 그때를 떠올리면 즐거웠던 기억이 훨씬 많다.
-멤버들의 국적이 제각각인데 생활할 때나 밥 먹을 때 의견 차이가 생기지는 않나. =GOT7_신기하게도 외국인 멤버들이 한국 음식을 정말 좋아해서 전혀 트러블이 없다. 웃기게도 청국장까지 좋아한다. 얼마나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지 알 만하지 않나. (웃음)
-해외 멤버들은 고향이 그립진 않나. =마크/잭슨/뱀뱀_그립지 않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위안이 된다. 또 연습생 때부터 대부분 같이 생활했기 때문에 공동생활엔 전혀 지장이 없고, 다들 무척 잘 맞는다. 일곱명이 같이 숙소 생활을 한 지는 2주일 정도 됐다.
-국내 활동과 국외 활동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룹을 나눠서 활동하나 혹은 수시로 해외 무대에 서나. =GOT7_아직 확실한 계획은 없다. 만약 해외에 나가게 된다면 언어에 대한 불편함은 거의 없을 것 같아 다행이다.
-GOT7이 최고의 아이돌이 되기 위해선 어떤 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포부가 궁금하다. =GOT7_GOT7의 확실한 색이 필요하다. 우리만이 가진 색을 대중 앞에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우리가 노력하는 만큼 간절한 만큼 많은 분들이 GOT7이 발전하고 커가는 모습을 지켜봐주시고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