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이 가을에 대학원은 벌써부터 봄을 준비한다. 내년도 전기(봄학기) 입시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인생의 진로를 정하기 위해 선택하는 곳이 대학교라면, 대학원은 진로를 정한 사람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찾는 곳이다. 꿈을 향해 돌진하는 당신을 위해 <CAMPUS CINE21>이 대학원 탐방에 나섰다. 학교별 특징과 입시 정보를 낱낱이 담는다.
세계에서 나를 펼치고 싶다면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외대)는 ‘진리/평화/창조’의 창학 정신과 학생의 개성을 함양하고 국가와 세계의 학문적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자주적 탐구인, 국제적 한국인, 독창적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 이념에 따라 지난 2007년 학교 발전 마스터플랜인 ‘외대 비전 2016’을 발표했고 2013년 현재 성숙기에 들어섰다. 이 기간 동안 연구와 교육을 위한 공간이 약 2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캠퍼스의 외관 또한 과거의 단조로움을 벗고 획기적으로 변모했다.
1961년에 설립되어 3개 학과로 시작한 한국외대 일반대학원은 현재 4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일반대학원 행정실의 강석배 대리는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우뚝 서기 위해 학문과 이론 중심의 과정으로 우수한 국제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하며 “한국외대가 국제화의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강석배 대리에게 2014년 전기 모집에 대한 입시 정보와 경향에 대해 물었다.
국내외 학생 모두에게 동등한 입학 기회
강 대리는 영어번역학과가 2013년 후기(가을학기)에 신설되어 2기 신입생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전했다. “외대의 전통 강세인 통번역대학원의 한영과는 통번역 전문가 양성과 실무 중심의 과정인 반면, 새로 개설한 일반대학원의 영어번역학과는 이론과 학문 중심의 연구 과정이다.” 이는 우수한 교수 인력과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로서 학부의 커리큘럼과 교수진이 대학원까지 그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심도 있는 번역학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일반대학원의 TESOL학과도 위와 비슷한 케이스다. 한국외대는 총 세 가지의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이 과정을 통해 영어 전문 교사를 양성함)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 과정은 학문과 이론 중심의 연구를, TESOL대학원은 국내 유일의 TESOL 관련 특수대학원으로서 영어 교육 현장의 실무자 위주로 진행되는 야간 수업을, TESOL교육원은 학위 과정이 아닌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영어 교육을 목표로 두고 있는 지원자들이 각자의 실정에 맞게 선택하여 학업에 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한국외대는 외국 유학생과 국내 학생들 간에 구별을 두지 않는다. 강 대리는 “장학 제도에는 다소 다른 점이 있으나 입학에 있어서는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지원 자격과 모든 절차에 똑같은 기준을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어학 계열 학과가 강세인 일반대학원의 경우 수업을 대부분 한국어로 진행하기 때문에 2013년 후기 기준 전체 재학생 대비 11.5%로 유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은 아니다.
학술지에 연구 논문 게재 시 연구비 지원
한국외대 대학원생은 재학 기간 중 전공 분야 연구에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본 대학원과 학점교류협정을 체결한 국내 13개 대학과 일본의 나고야 대학 대학원 국제언어문화연구과에서 수강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본교 및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UAB)에서 규정에 따라 연구 기간을 마치면 복수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교환학생은 스페인 현지 은행에서 추가 장학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페인 관련 학과 지원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외대 일반대학원의 석/박사통합학위과정은 자연과학 및 공학 계열에서만 운영된다. 타 대학원을 포함한 모든 대학원 과정이 서울캠퍼스에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이 두 계열은 용인에 위치한 글로벌 캠퍼스에서 운영된다. 자연과학 및 공학 계열 박사학위과정생의 경우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에 합격하면 수료 뒤 3년간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거나 병역지정업체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군 복무를 대체할 수도 있다.
한국외대는 다양한 장학제도와 더불어 학술 연구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 시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는 학술 논문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한국외대의 또 다른 자랑
통번역대학원 통번역대학원은 발군의 외국어 실력을 갖춘 학생들만이 입학할 수 있다. 국제회의 통역사나 전문번역사가 되려면 전공 외국어를 자신의 모국어에 준하는 수준으로 구사해야 하기에 입학전형과 교육과정이 어렵고 경쟁도 치열하다. 반면 이수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졸업생들에 대한 사회적 보상은 큰 편이다. 입시 전형을 일찍 진행하는 통번역대학원의 특성상 2014년도 전기 모집은 종료되었다.
국제지역대학원 국제지역대학원은 글로벌 경쟁 시대인 오늘날 세계 각 지역에 대한 국제 협력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1996년에 국책대학원으로 개설되었다. 현대적인 시설을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다수의 전임교수를 확보하여 개인 교수제를 표방하고 있으며 전 과목을 영어 및 해당 지역 언어로 수강할 수도 있다. 국제지역대학원의 졸업생들은 국내외 각 기관과 기업 등에 취직하여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유엔평화학과는 유엔평화대학(코스타리카 소재)과 공동 학위과정이며 별도로 전형을 실시한다. 2014년도 전기 일반전형 접수는 11월18~22일 진행한다.
그밖의 대학원 2014년도 전기 입시 일정
법학전문대학원 접수 종료 교육대학원 일반전형 접수 10월21~25일 정치행정언론대학원 접수 11월25일~12월6일 경영대학원 특별전형 접수 10월31일~11월14일 일반전형 접수 11월28일~12월12일 TESOL 대학원 일반전형 접수 11월25일~12월2일 (자세한 모집요강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 참고)
2014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일반전형 입시 일정
종류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학위과정 접수 11월11~15일 구술시험 11월30일 합격자 발표 12월12일 예정 (변동 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 참고) 문의전화 서울캠퍼스 02-2173-2386, 글로벌 캠퍼스 031-330-4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