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성신여대] 미래형 아티스트를 위한 힘찬 첫걸음
2010-12-03

성신여대 융합문화예술대학

학과소개 2011년은 성신여대가 또 한번의 도약을 모색하는 중요한 해다. 성신여대는 오는 12월 말, 제2캠퍼스인 운정캠퍼스를 착공 완료한다.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한 3동의 단과대 건물과 공동시설건물 1동으로 구성된 운정캠퍼스에는 자연·생활·간호·융합문화예술대학 등 총 4개의 단과대학이 들어선다. 이중 융합문화예술대학은 2011년 첫 신설되는 예술대학이다. 성신여대 심화진 총장은 “학문과 문화예술 각 영역간 통섭시대를 맞아 좀더 개성과 실력이 뛰어난 ‘미래형 아티스트’를 육성하기 위해 융합문화예술대학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융합문화예술대학은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연기학과, 현대실용음악학과, 무용예술학과, 메이크업디자인학과 등 총 5개 학과로 구성된다. 융합문화예술대학은 학과별로 자유로운 교차수강이 가능하다. 가령, 미디어영상연기학과에서 연기를 전공하는 학생이 한국 무용을 익히고 싶으면 무용예술학과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타 학과 수업이지만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자신의 전공과목만 들을 수 있는, 혹은 타 전공 수업을 듣더라도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다른 대학의 예술대학과의 큰 차이점이다. 무엇보다 신설 학과인 만큼 “교육환경은 최상급”이다. 700석, 400석, 200석 규모의 공연장을 비롯해 무용실, 스튜디오, 녹음실, 제작실, 편집실 등 최신식 설비가 갖춰진 공간에서 학생들은 현장과 밀접한 수업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융합문화예술대학은 성신여대가 앞으로 추구하는 교육방향과 목적을 엿볼 수 있는 결과물이라 할 만하다. 아래부터 융합문화예술대학의 5개 학과를 소개한다.

문화예술경영학과 | “현재 한국문화산업에서 필요한 부분은 유능한 프로듀서다.” 융합문화예술대학의 송승환 학장은 ‘기획’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물론 배우와 가수, 그리고 연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대중이 원하는 작품을 만들고, 그것을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는 프로듀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예술 및 공연기업의 경영자, 미술관·박물관의 기획운영자, 방송·영화·연극·뮤지컬 등 문화콘텐츠 기획자 배출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은 공연 <난타>를 기획한 송승환 교수, KBS1 <아침마당>의 고정 패널인 서천석 정신과 전문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디어영상연기학과 | “이론 교육은 최소화하고, 최대한 현장에서 연기를 배울 수 있도록 하겠다. ‘개별연기실습’ 과목을 통해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우들에게 개인 레슨을 받게 할 계획이다. 또, 학생들을 TV드라마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졸업한 뒤 현장에 진출했을 때 불필요한 적응기간을 줄이고, TV를 비롯해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에 쉽게 적응할 수 있기 위한 김윤철 교수의 전략이다. 김윤철 교수는 MBC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을 연출했다. 송승환 학장은 “1, 2학년 때는 현장에서 인턴 과정을 거치고, 4학년 때는 인턴십 과정을 정규 과정에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실용음악학과 | “전문 음악인을 길러낸다.” 현대실용음악학과는 가수뿐만 아니라 뮤지컬 및 오페라 배우, 작곡가, 연주가, 음악감독, 음악 PD, 음향엔지니어, 음반 제작자, 사운드디자이너 등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타의 권리와 매니지먼트’, ‘프로듀싱(음반기획/제작) 및 매니지먼트론’, ‘아티스트와 심리관리’처럼 기존의 실용음악과에서 볼 수 없었던 음악 외적인 수업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 과정을 <마더> <왕의 남자> <괴물> <해운대> 등 굵직굵직한 한국 영화음악을 맡은 이병우 음악감독과 <장화, 홍련> <말아톤> <연애의 목적>의 강경한 음악감독 등 경력 많은 교수진이 책임진다.

무용예술학과 | 무용예술학과는 전문무용수, 지도자양성, 생활무용지도자양성과 함께 ‘필라테스 컨설턴트’라는 새로운 분야를 커리큘럼에 도입했다. 무용예술학과의 전홍조 교수는 “예술이 어떻게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분야가 필라테스 컨설턴트”라면서 “간호대, 의대와 연계해 재활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현재 국립발레단의 수석무용수로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카르멘> 등 수많은 작품에서 활약한 김주원 발레리나가 겸임교수로 합류했다.

메이크업디자인학과 | 연예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분장에 대한 관심도 늘어간다. 그러나 어린 학생들에게 분장분야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이다. 그런 학생들에게 메이크업디자인학과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스타들의 미용과 이미지 컨설팅을 맡고 있는 서울 드림클리닉의 한미정 원장, 스타 메이크업 전문가 이경민, 조성아와 함께 소호메이크업을 이끌고 있는 김유경 메이크업디자이너, 김연아, 송일국 등의 메이크업을 담당한 서수진 메이크업디자이너가 교수진으로 포진해 있다. ‘이미지 메이킹’, ‘아트 메이크업’, ‘성격분장 디자인’등 다양한 종류의 메이크업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현재 분장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입시전형 문화예술경영학과 20명, 미디어영상연기학과 20명, 현대실용음악학과 20명, 무용예술학과 40명, 메이크업디자인학과 2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무용예술학과(20명 선발)를 제외한 4개 전공에서 각각 12명을 예체능 우수자로 선발했다. (문화예술경영학과는 성신글로벌인재 7명, 성신리더십 우수자 5명) 정시모집은 문화예술경영학과와 현대실용음악학과가 가군에, 미디어영상연기학과와 무용예술학과, 메이크업디자인학과는 나군에서 선발한다. 문화예술경영학과는 수능 70%와 학생부 30%를 반영하며 미디어영상연기학과, 현대실용음악학과, 메이크업 디자인학과는 수능 30%와 실기 70%를, 무용예술학과는 학생부 20%, 실기 60%, 면접 20%를 반영한다.

“학과간 자유로운 이동이 특징”

융합문화예술대학 송승환 초대학장

-기존의 예술대학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아무래도 지금 사회는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인재를 원한다. 하나만 잘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예술의 경계도 많이 무너졌고. 융합문화예술대학에 있는 5개의 전공은 서로 상호기능을 하는 분야다. 주전공을 들으면서 나머지 4개 전공의 수업도 함께 들을 수 있도록 했다. 가령, 주전공 60학점 중 30학점은 다른 전공의 수업을 들어도 전공학점으로 인정해주겠다는 것이다. 문화예술경영학과 학생들이 연기에 대해 알고 싶으면 미디어영상연기학과 수업을 들으면 된다. 학생 스스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공부를 찾아서 할 수 있는 환경이다.

-다양한 예술 장르를 융합한 <난타>의 프로듀서다운 생각이다. 커리큘럼 역시 현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을 것 같다. =문화산업의 흐름이 그렇게 흘러가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이론 교육을 전혀 안 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우리는 현장 중심 교육을 할 계획이다. 지식과 정보는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전부 배울 수 있는 시대다. 방학을 이용해 학생들을 극단, 영화사, 프로덕션 등 인턴과정을 통해 현장에 내보낼 생각이다.

-기업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일단 영화사, 극단 등 예술 분야 기업들과 MOU를 체결해야 한다. 단순히 ‘우리 학생들을 잘 부탁드린다’가 아니라 ‘우리의 커리큘럼을 제공할 것’이다. 가령, 영화사 직원이 재교육이 필요하면 우리 대학의 커리큘럼을 들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서로 ‘윈-윈’하자는 것이다.

-실기시험에서 가장 눈여겨보는 것은 무엇인가. =성장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볼 것이다. 학원에서 배운 친구들은 실기 시험이 이루어지는 3분 동안은 잘할지 모른다. 그러나 선생님들은 다 안다. 기초가 탄탄하고, 앞으로 더 뛰어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할 생각이다. 지속적으로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한 학생들을 원한다.

-신생이다. 성신여대 융합문화예술대학의 미래를 상상해본다면. =그동안 예술대학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우리는 관련 산업과 긴밀하게 연결된 학교가 되기를 원한다. 학생들이 졸업한 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교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홈페이지 http://www.sungshin.ac.kr/

전화번호 성신여자 대학교 입학관리팀 02 - 920 -2000, 7700

교수진 송승환, 김윤철, 이병우, 김미숙, 김순정, 전홍조, 성재형, 서천석, 강경한, 유인화, 김주원, 한미정, 김유경, 서수진

커리큘럼 융합문화예술대 전체 기초과목: 엔터테인먼트의 심리학, 내러티브의 이해, 예술경영학, 대중예술사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기획, 문화예술 감상과이해, 공연예술사, 제작워크샵(연극), 경영학 원론, 축제운영 및이벤트기획, 제작워크샵(축제.이벤트), 마케팅 원론, 무대장치 및 조명,음향 이해, 홍보광고 및 아트마케팅, 제작워크샵(뮤지컬), 전시기획 및 마케팅, 스토리텔링 구성과 콘텐츠 기획, 제작워크샵(전시), 영상미디어 콘텐츠 기획경영, 음악 콘텐츠 기획경영, 인턴쉽, 극장경영, 대중문화론, 세미나 기획실습외 뮤지컬의 역사와 대중문화론 미디어영상연기학과: 호흡/발성, 움직임, 연기실습(기초연기), 연기실습(장면연기), 화술(Ⅰ, Ⅱ), 공연 W/S(Ⅰ, Ⅱ), 촬영, 편집, 카메라연기실습(Ⅰ, Ⅱ), 시나리오 분석, 연기연출, 뮤지컬연기실습(Ⅰ, Ⅱ), 졸업작품 W/S(Ⅰ,Ⅱ), 개별연기실습, 오디션테크닉외 세계영화사와 TV드라마의 이해 현대실용음악학과: 전공실기, 기보법, 시창청음(1,2), 화성법(1,2), 컴퓨터음악, 음악형식(1,2), 영상음악, 클래스기타(1,2), 클래스피아노(1,2), 합주실기, 레코딩실습외 대중음악사와 음악개론과 감상 무용예술학과: 댄스스포츠(Ⅰ,Ⅱ), 발레(Ⅰ,Ⅱ), 한국무용(Ⅰ,Ⅱ), 필라테스(lmagery자세교정)(Ⅰ,Ⅱ), 생활무용워크샵(에어로빅댄스, 힙합, 째즈댄스, 댄스스포츠), 한국민속무용, 무용교육론, 발레레파토리 리허설, 민속타악무용, 요가(Ⅰ,Ⅱ), Street Dance, 캐릭터댄스와 모던발레 테크닉, B.B 트레이닝(Basic Body Training), 한국창작무용, 발레지도법, 예술철학의 이해, 전공작품워크샵(발레, 한국무용, 생활무용), 리듬&바디발란스(Rhythm & Body Balance), 무용사, 모던째즈 외 움직임과 인체과학의 이해와 무용 감상과 분석 메이크업디자인학과: 기초 메이크업, 피부과학, 미용학개론, 미용문화사, 기초 에스테틱, 응용 메이크업, 공중보건학, 응용 에스테틱, 기초 헤어커트, 미용영양학, 이미지 메이킹, 일러스트레이션, 화장품학, 아트 메이크업, 3D일러스트레이션, 헤어디자인, 무대분장, 업스타일, 메이크업트렌드세미나, 성격분장디자인, 졸업작품, 특수분장, 실무인턴쉽외 미용영양학과 기능성화장품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