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필드, 김동호, 허우샤오시엔, 피터 반 뷰렌, 티에리 프레모(왼쪽부터)
물론 김동호 위원장은 부산국제영화제의 따스하면서 강인한 핵심이다. 물론 그는 우리가 만날 수 있던 사람들 중 가장 존경할 만한 한국 남자다. 물론 그는 한국영화를 알리는, 어쩌면 통상적인 의미에서 한국사회를 알리는 데 있어서도 세계 최고의 외교관이다. 물론 그는 세계 영화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한국인이며,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문명 세계에서도 역시 그런 존재다. 물론 그는 지금까지 가장 많은 상을 받은 한국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김동호 위원장의 존재감에 있어 하이라이트는, 그가 타이거 클럽(tiger club) 회장이라는 점이다. 최근 몇년 동안, 특히 부산영화제 기간 동안 몇몇 존경받는 인사들의 비밀스런 친교에 대해 많은 이들이 궁금해했다. 어떤 사람들은 타이거 클럽 회합에 특별 게스트로서 잠깐 참석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꽤 열심히 노력했지만 그런 영예를 갖지 못했다. 심지어 돈이나 또 다른 종류의 호의를 제안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제 이 특별한 자리를 빌려 나는 비밀의 일부를 공개하려 한다.
역사 ▷ 타이거 클럽은 2002년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의 파라다이스 클럽에서 설립됐다. 정확한 날짜는 비밀에 부쳐져 있다. 그건 타이거 클럽 멤버만이 알고 있다.
멤버 ▷ 타이거 클럽의 회원들은 다음과 같다. 김동호, 타이거 클럽의 명예 회장(종신) 허우샤오시엔, 타이거 클럽의 최고 아시아 감독(종신) 사이먼 필드, 타이거 클럽의 최고 영어 구사자(종신) 티에리 프레모, 타이거 클럽의 공식 리드 싱어(종신) 논지 니미부트르, 타이거 클럽의 공식 티셔츠 디자이너(종신) 피터 반 뷰렌, 타이거 클럽의 핵심 총무(종신)
회합 ▷ 타이거 클럽 멤버들은 다른 장소에서 여러 차례 만남을 가질 수 있다. 1. 타이거 클럽의 멤버 두명이 만날 때, 그것은 비공식 소규모 회합으로 간주한다. 2. 두 멤버가 타이거 클럽의 다른 멤버들의 소식을 주고받으며 그들에게 건배를 바치는 즉시, 그것은 공식 소규모 회합으로 간주한다. 3. 두 멤버가 함께 술을 많이 마시고 여기에 없는 멤버들에게 건배를 바치며 타이거 클럽 주제가를 부르기 시작하면, 그것은 공식 소규모 의례 회합으로 간주한다. 4. 타이거 클럽의 멤버 셋이 만나게 되면 그것은 정규 비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5. 세 멤버가 타이거 클럽의 다른 멤버들의 소식을 주고받으며 그들에게 건배를 바치는 즉시, 그것은 정규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6. 세 멤버가 함께 술을 많이 마시고 여기에 없는 멤버들에게 건배를 바치며 타이거 클럽 주제가를 노래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정규 공식 의례 회합으로 간주한다. 7. 타이거 클럽의 멤버 네명이 만나면 그것은 공인된 일반 비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8. 타이거 클럽의 멤버 네명이 만나 함께 술을 많이 마시고 상대방과 여기 없는 멤버들에게 건배를 바치면, 공인된 일반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9. 다섯 멤버가 만나면, 이것은 대규모 비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10. 다섯 멤버가 만나 함께 술을 많이 마시고 상대방과 여기 없는 멤버들에게 건배를 바치고 타이거 클럽 주제가를 부르기 시작하면, 이것은 대규모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11. 회장을 포함하여 타이거 클럽의 다섯 멤버가 타이거 클럽 회합을 가질 때, 회장이 먼저 건배 선창을 시작하고 타이거 클럽 주제가를 노래하면, 이것은 대규모 공식 의례 회합으로 간주한다. 12. 대규모 공식 의례 회합이 열릴 당시 멤버들이 타이거 클럽 티셔츠를 입고 있으면, 이것은 장엄한 의례 대규모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13. 타이거 클럽의 모든 멤버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장의 선창과 함께 타이거 클럽 주제가를 노래하기 시작하면, 이것은 완벽하게 장엄한 의례 대규모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14. 모든 멤버들이 완벽하게 장엄한 의례 대규모 공식 회합을 시작하고 타이거 클럽의 공식 티셔츠를 입고 있으면, 이것은 궁극적으로 완벽하게 장엄한 의례 대규모 공식 회합으로 간주한다.
의례 ▷ 1. 모든 종류의 공식 회합 때마다 회장의 선창으로 시작한다. 그의 부재시 민주적인 투표로 선출된 다른 멤버가 선창을 시작한다. 이 건배는 폭탄주(위스키+맥주)일 수도 있지만, 꼭 그러리란 법은 없다. 몇년 전부터 타이거 클럽 회장의 공식 주종은 ‘화이트 라벨 소주’(김동호 위원장이 술을 끊은 뒤 대신 물을 따라 마시는 것을 가리킴- 편집자)다. 건배 뒤에 멤버들은 타이거 클럽 공식 주제가를 노래한다. 2. 공식 회합 장소로는 노래방이 선호된다. 3. 공식적인 표준 애송가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허우샤오시엔의 중국 노래로 시작하여 <Lyonnais, Lyonnais, Lyonnais>, <My Way>(회합의 의례적인 마무리 노래이기도 함), <Obladi Oblada>, <Yellow Submarine>, <La Vie en Rose> 4. 타이거 클럽 회합의 공식 주종은 대부분 소주(일반 소주거나 회장이 주조하는 특별한 화이트 라벨이거나)와 위스키다. 맥주와 물은 공식 주종과 함께 제공되는 것이 허용된다. 5. 회장은 세번에 걸쳐 최대치를 마신 뒤 잠드는 것이 허용된다. 이는 오직 회장에게만 허락된 예외이다. 다른 모든 멤버들에게는 단 하나의 규칙만이 존재한다. 호랑이는 잠들지 않는다.
타이거 클럽은 김동호 위원장이 영화제를 떠난 뒤에도 계속될 것이다. 퇴임이라는 유감스러운 순간 이후에도 삶은 여전히 계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타이거 클럽도 계속될 것이다. 영화는 때때로 삶보다 더 큰 존재지만, 타이거 클럽은 삶과 영화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큰 존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