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초이스 > 도서
[도서] 영화로 떠나는 시네마 천국 - 이탈리아 영화로 향하는 이정표
최정은 2010-09-14

뉴이탈리아영화제, 이탈리아영화감독열전, 이탈리아영화목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2회 뉴이탈리아영화예술제’의 흔적을 남기는 수단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영화제라는 일회성 행사가 끝나면 버려지는 카달록이 아니라, 이탈리아영화에 대한 진정한 애정을 가지고 소장할 수 있는 책으로 기획되었다. 이 책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 영화세계를 일차적으로 글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훗날 멋지게 성장할 ‘뉴이탈리아영화제’에서 이탈리아 영화를 필름으로 만나보길 희망하는 독자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의 제 1부는 뉴이탈리아영화예술제의 프로그램을 글로서 만나볼 수 있으며, 제 2부는 이탈리아영화감독 열전으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로베르토 베니니의 글과 엮은이가 연구하면서 정리하고 있는 루키노비스콘티 감독의 자료 가운데 초기영화시절부분과 비스콘티의 글이 번역되어 있다. 제 3부 이탈리아영화목록 부분은 2000년도 이전 영화들의 시놉시스와 크레딧을 정리하였다.

이 책을 기획한 이탈치네마는 한국와 이탈리아의 영화, 문화 간의 상호정보교류 및 연구의 통로로 기능하고자 설립된 영화연구소로 동명의 사이트인 이탈치네마 www.italcinema.com 이다. 엮은이 정란기는 2000년 이탈리아영화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이탈치네마를 오픈하면서 이탈리아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영화공부를 시작했다. 현재 뉴이탈리아영화예술제를 주최하고 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이탈리아어를 강의하고 있다. 이탈리아-한국 간 문화교류를 위한 일을 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영화 중에서도 특히 루키노비스콘티에 대하여 연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