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육과 전란이 난무하던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 장자는 꿈속에서 나비가 되는 꿈을 꾸고 그 유명한 ‘호접지몽’을 남겼다. 사람들은 물아일체의 철학을 호들갑 떨며 칭송했으나, 정작 그 자신은 외면하고픈 잔인한 현실을 ‘나’를 버리면서까지 회피하고 싶었음이리라. 아사노 이니오의 <니지가하라 홀로그래프>는 그런 장자의 호접지몽에서 모티브를 딴 무섭도록 음울한 묵시록이다. ‘무지개의 언덕’이란 뜻을 가진 작은 마을 니지가하라. 등장인물들은 특별히 모난 데 없고, 튀지 않는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그 평범한 일상 속에서 이지메와 착취와 강간과 심지어 살인까지 벌어진다. 11년 동안 이지메를 당했던 소년은 자라서 살인을 하고, 이지메를 했던 소년은 자라서 경찰이 되고, 그들을 가르치던 선생은 착취를 일삼는 악덕고용주가 된다. 얽히고설킨 인과관계에서 일방적인 가해자나 피해자는 없다. 누구나 피해자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되는 이상한 세상. 하지만 그 이상한 세계가 어쩌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진짜 세상일 수 있다는 것을 작가는 끈적하면서도 치밀하게 피력한다. 살아오면서 한번도 남을 괴롭힌 적 없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그래서 만화는 자아가 강하고 심지가 굳은 사람일수록 불편하게 다가온다. 1980년생이란 젊은 나이에 무섭도록 묵직한 공명을 던지는 작품세계를 완성한 아사노 이니오가 어떻게 ‘괴물’이란 칭호를 얻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