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땅 파요. (웃음)” 대한민국여성축제 등의 영상제작 및 외부행사 기획을 통해 얻은 자금으로 서울뉴미디어페스티벌(NEMAF) 등의 영화제와 페미니즘 액티비스트 기획전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는 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의 예산 출처를 묻자 김연호 대표가 대답한다. 독립영화계의 가장 든든한 후원처인 영화진흥위원회로부터의 지원 한번 받아본 적 없다는 그는 한때 한국독립영화협회에 몸담았다.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로 나뉜 독립영화의 담론 안에서도 여성주의가 배제되는 현실”에 문제를 제기하며 아이공의 전신을 만든 것이 1999년. 2002년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한 뒤 온갖 대안상영공간을 전전하던 끝에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온전한 상영공간을 마련한 것은 올해 5월이었다. 지난 27일에는 대안영상작가 겸 여성주의 이론가 트린 T. 민하 초청강연회를 열었던 아이공의 주된 화두는 페미니즘. “여성주의 철학으로 대안영상담론을 만들고 소수자의 언어를 생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것은 영화도 아니고, 미술도 아니여’라는 주변의 오해에도 굴하지 않고 실험을 계속해왔다. 인디 중의 인디, 대안 중의 대안이 궁금하다면 아이공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