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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파리 국립대학들의 작은 변화

아샤아스 감독과 자유포럼 여는 등 이론 중심에서 나아가 실기 교육에도 주력

지난 1월9일 파리 1대학 대강당에서 영화 석사 전문 2과정 학생들의 주관으로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과 ‘연기지도’라는 주제로 자유포럼이 이루어졌다.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은 지난 20여년간 아시아영화와 영화인들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장만옥의 이마베프>(1996), <허우샤오시엔의 초상>(1997), <클린>(2004) 등의 작품을 연출했다. 이날 아사야스 감독은 계속해서 학생들의 폭소를 자아내며, 지난 20여년간 자신과 연기자들의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연기지도에 대한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었다. 프랑스 국립대학에서 이런 자유로운 토론은 흔히 볼 수 없었던 풍경이다.

2006년부터 프랑스 교육제도는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즉, 그동안 대부분의 국립대학들이 영화의 실기보다는 이론 중심의 수업을 한 탓에 실기 공부를 위해서는 대학이 아닌 영화학교나 그랑 에콜 같은 특수과정을 밟아야 했던 반면, 지난해부터 각 대학에서는 석사 1과정부터 이론과 실기 과정으로 나누어 각 분야에서 더욱더 전문적인 교육에 주력하고 있는 것.

지난 9일에 이루어진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과의 만남 또한 이 교육 제도 개혁에 맞닿아 있다고 하겠 다. 즉, 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대학 수업과 포럼이 영화 제작과정과 직접 관련해 있는 ‘연기지도’라는 주제로 바뀌어 진행된 것. 이 포럼은 지난 2005∼2006년 ‘저예산영화 제작’이라는 주제로 알랭 카발리에, 장 자크 베넥스, 클로드 밀러, 질 산도스, 라울 쿠다르 등 감독, 제작자, 전문 스탭 등 독립영화를 제작하고 있는 영화인들과 함께 이루어졌으며, 올해는 ‘연기지도’라는 주제 아래 미셸 드빌, 브루노 뒤몽, 올리비에 아사야스 등 유명 감독들이 자신의 경험을 학생들과 이론 차원이 아닌 영화인 입장에서 진솔하게 나누며 진행되었다. 이 포럼은 파리 1대학의 연간 정기간행물로 출판될 예정이다. 두 그랑 에콜, 페미스(Femis)와 뤼미에르(Lumiere)로 대표되던 프랑스의 영화교육에 국립대학의 뒤늦은 활동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