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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과정만 있고 원인은 없는 <달콤한 스파이> <이 죽일놈의 사랑>
강명석 2005-12-09

왜, 왜는 없는 거냐구 왜?

<이 죽일 놈의 사랑>

당신이 남자라면 연애를 잘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 하나, 여자에게 기습 키스를 한다. 둘, 여자의 의사가 어떻든 여자에게 비싼 옷을 입히고 화려한 파티장에 데려간다든가 하면 된다. 그러면 여성들은 처음엔 불쾌하거나 당황할지 몰라도 혼자 있을 때 그 순간들을 기억하며 당신에 대한 감정을 깨달을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조건이 있다. 당신은 최소한 외모는 정지훈이나 데니스 오쯤 돼야 하고, 당장의 신분은 보잘것없더라도 여느 액션스타 뺨치는 격투 실력에 여자를 위해 목숨을 걸 정도의 마음가짐은 가져야 한다. 아니면 수천만달러쯤은 손쉽게 버는 국제적인 스파이가 되든가. KBS2 <이 죽일놈의 사랑>과 MBC <달콤한 스파이>에서 캐릭터가 사랑에 빠지는 것은 ‘왜’가 아닌 ‘얼마나’의 문제다. 상대방이 얼마나 멋진 순간을 만들어내는가, 그리고 그 남자는 또 얼마나 멋진 남자인가. 남자의 강압적인 키스는 불쾌할 수 있지만 그게 정지훈이라면 멋지게 보일 수도 있다. 또 아무리 여자가 남자에게 끌려다니기만 해도 그것이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상황들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캐릭터들이 이런 순간들을 기억하며 감정을 확인하는 것은 곧 시청자들에게 이것이 얼마나 멋진 순간인지 설득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만큼 캐릭터는 극단적으로 멋지게 설정되고, 사건의 전개는 둘이 사랑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로 멋지게 묘사된다. 그래서 그들은 어떻게 사랑하는가는 충실히 보여주지만 그런 상황과 사람에 반응하고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캐릭터의 내면은 드러나지 않는다.

이경희 작가의 전작이었던 KBS <미안하다, 사랑한다>에서 무혁(소지섭)과 은채(임수정)가 그렇게 지독한 사랑을 한 것은 둘이 멋진 남녀여서가 아니라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남자의 모성에 대한 갈망과 그것을 감싸려하는 소녀의 절실함이 만났기 때문이고, 이선미-김기호 작가의 대표작인 SBS <발리에서 생긴 일>의 세 남녀가 서로에게 집착했던 건 그들이 신데렐라와 왕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콤플렉스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현실에서는 내가 왜 그 사람을 사랑하는가를 생각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 사랑을 남에게 납득시키려면 ‘나는 왜 너를 사랑하는가’는 정말 중요하다. 그것은 사랑을 선남선녀의 판타지에서 ‘사람’의 이야기로 돌려놓는다. 얼마 전 종영한 MBC <베스트극장-태릉선수촌>이 올림픽 2관왕 수아(최정윤)와 평범한 국가대표 선수 민기(이민기)의 사랑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도 수아가 민기를 사랑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캐릭터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했기 때문이다. <이 죽일놈의 사랑>이 파격적인 영상을, <달콤한 스파이>가 새로운 장르혼합 드라마의 가능성을 보여줌에도 어딘가 부족한 느낌을 주는 것은 바로 그 ‘왜’가 결여돼 있기 때문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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