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배우 30인, 감독 45인, 제작자 39인의 즉각적인 영화제 보이콧, 세계 각지 영화인들의 비난과 불참 선언, 유럽판타스틱영화제연합에서 부천판타스틱영화제를 제명하려는 움직임. 일련의 상황을 부천시나 영화제 이사회는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이러한 일들이 눈앞에서 벌어지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부천시가 진화에 나서는 분위기다. 문화관광부를 찾아가 중재를 유도하고, 영화인회의를 당사자로 영화계와 협상을 벌이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문광부는 현재 균등하게 지원되는 지역 영화제의 지원체계를 차등지원으로 전환할 것으로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건표 부천시장이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고 조직위원의 총사퇴도 고려 중이다”라는 한 시 관계자의 전언처럼 부천시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분명하다.
김영덕 전 부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일단 우리는 새 영화제를 준비하고 있다. 물밑 조정의 노력은 있다지만 아직은 가능태다. 그러한 움직임에 대한 논의가 오가는 최소한의 시간을 준다는 차원에서 새 영화제의 계획 발표를 유예한 것이다. 새 영화제의 준비는 계속된다. 영화인회의에 영화계와 영화제가 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협상과 원칙을 일임했다. 이것은 개인과 개인이 아닌 영화계와 지자체의 근본적인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집행위원회의 독립성 보장, 예산과 인사권의 실질적 권한 강화, 지자체의 불간섭, 정관 개정 등 본질적인 모순을 해결해야 한다는 현실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진전된 결과는 없다. 실제로 협상테이블에 앉으면 원칙론에 입각하여, 영화제 운영과 인선에 관한 양쪽의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계 입장에서는 지자체와의 근본적인 갈등을 해소한다는 차원, 그리고 개별적으로는 부천영화제를 부천에서 이어가는 일”이라는 공감대 위에서 영화인회의와 부천시는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