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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2003년 중국 영화계는…

사스 위기에도 혁신적 정책 실행으로 본격 ‘산업화’

2003년은 중국 영화계에 중요한 해였다. 사스의 여파로 평탄하지만은 않았던 2003년 중국 영화계를 회고하면서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은 정부의 의식 변화에 따른 개혁적인 영화정책의 실행이다. 2003년은 영화의 기능 중 선전이나 교육적인 가치만을 중시해온 중국 정부가 현재 중국 영화계에서 유행처럼 언급되고 있는 영화의 ‘산업화’를 인정하고, 의지를 관철시키기 위해 영화 심사, 제작, 배급 등 영화 관련 각 부문에서 혁신적인 정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 한해였다.

지난해 12월1일부터 실시된 ‘영화 시나리오(시놉시스) 입항(立項), 영화 심사 임시규정’에 따르면 중대혁명을 다룬 역사 소재, 특수 소재, 국가투자영화, 합작영화를 제외한 국내영화에 대해서는 시나리오 사전심사를 하지 않는다. 다만 1천자 내외의 시놉시스만을 요구할 뿐이다. 그동안 중국 영화인들의 가장 큰 난관이었던 시나리오 사전검열제도를 완화한 것이다. 제작부문도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민영기업에 독자적인 제작자격뿐 아니라 독립적으로 합작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것이다. 동시에 외국자본 유치도 변동하여 외국투자 영화관 설립의 경우, 49%를 초과하지 못했던 외국자본의 투자비율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의 대도시에 한해 75%까지 상향 조정됐다. 배급부문의 개혁은 높기만 했던 국내 배급의 문턱을 낮추었다. 세편의 영화를 배급해야 비로소 얻을 수 있었던 ‘국산영화 배급권 신청제도’는 사라졌고, 2003년 10여 군데의 배급사가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2003년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에 따라 매년 10편으로 한정되었던 외화수입을 20편으로 늘린 첫해로 올 한해 중국 관객은 어느 해보다 다양한 외화를 영화관에서 관람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중국영화 산업화의 기나긴 여정의 첫걸음일 뿐이다. 문화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중소도시의 영화관 70%가 이미 문을 닫았거나 업종을 전환한 상태라고 한다. 어느 지방은 수년 동안 영화상영을 하지 않고 있다. 영화 등급제도와 영화법의 부재, 시장을 잠식한 불법복제 DVD, 체제에 길들여진 젊은 영화인들의 창의성 없는 작품 양산 등 중국 영화계가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높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