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슈퍼맨 등 만화영웅 탄생과정 다큐 방영
2003-08-07

Q채널, 히스토리 채널 나란히 방송

슈퍼맨, 배트맨, 스파이더맨, 액스맨 등 초인적인 만화속 영웅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했을까? 다큐멘터리 채널인 Q채널과 히스토리채널이 각각 방송하는 `만화 속 영웅, 슈퍼 히어로'와 `슈퍼 히어로, 슈퍼맨에서 엑스맨까지'는 주인공들의 탄생 과정에 대해 접근한다.

Q채널이 방송하는 `만화 속 영웅…'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것으로, 1부 '슈퍼맨과 배트맨의 탄생'(9일 밤 11시), 2부 '스파이더맨과 엑스맨의 시대'(13일 오후 4시)로 구성된다. 미국 만화산업의 양대산맥이자 슈퍼맨, 배트맨을 탄생시킨 DC코믹스와 스파이더맨, 헐크 등을 제작한 마블코믹스를 중심으로 만화역사를 조망한다.

히스토리채널의 `슈퍼 히어로, 슈퍼맨에서 엑스맨까지'(15일 오전 9시)는 만화속 영웅들의 이야기 속에 시대와 문화가 어떻게 투영됐는지 살펴본다.

제1부 `미국인들의 꿈과 희망을 담은 영웅들'에서는 1950년대 등장한 원더우먼은 여성해방에 대한 시대적 열망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제2부 '인터넷 시대, 만화산업의 미래는'은 반문화운동이 제기됐던 1960년대부터 최첨단 기술을 동원한 그래픽 코믹스가 등장한 1990년대 이후까지의 미국 만화산업을 조명한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