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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영화 등장, 중박 영화 부진, 영화진흥위원회 2023년 극장가 한국영화 결산
이우빈 2024-01-19

2023년 극장가의 한국영화는 전반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1월15일 발표된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의 ‘2023년 1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한국영화의 누적 관객수는 6075만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2017~19년 같은 기간 평균) 대비 53.7% 수준이었고 2022년 대비 3.3%(204만명) 감소했다. 한국영화 누적 매출액은 티켓값 인상 등의 효과로 인해 관객수 지표보다 긍정적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대비 64.4%를 기록했다. 외화는 웃었다. 매출액 기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대비 73.7% 수준의 회복세였다.

한국영화 부진의 이유 중 하나는 ‘중박 영화’의 부재로 지적됐다. “영화 관람 가격 인상과 OTT 성장으로 인한 관객 쏠림 현상 탓에 중소 규모로 제작되어 300만~500만명의 관객수를 기록한 영화”가 드물었단 것이다. <서울의 봄>이 누적 관객수 1185만명(1월17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 1284만명), <범죄도시3>가 1068만명이란 메가 히트를 기록했지만 1~7월 개봉한 한국영화 중엔 <범죄도시3> 외 1~7월 기준 관객수 200만명을 넘긴 작품이 없었다. 2023년 한국영화 흥행 순위 10위에 이름을 올린 주요 배급사 외 중소 규모 제작 작품은 <30일>(217만명)이 유일했다. 여름과 추석 성수기의 텐트폴 영화 중에서도 <밀수>(514만명), <콘크리트 유토피아>(385만명)만 선전했다.

극장가 한국영화의 부진은 올해 초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20일에 개봉한 텐트폴 대작 <노량: 죽음의 바다>는 443만 관객(1월17일 기준)을 모으며 전작 <명량>(1761만명), <한산: 용의 출현>(726만명)보다 약세를 보인다. 1월10일 개봉한 <외계+인> 2부도 77만 관객(1월17일 기준)을 기록하며 1부의 흥행 부진을 잇고 있다. 한편 1~2월엔 <시민덕희>(1월24일), <도그데이즈>(2월7일), <소풍>(2월7일), <파묘>(2월) 등의 한국영화가 설 연휴 대목을 노린다. 같은 시기엔 외화 대작 <윙카> <듄: 파트2>도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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