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세계로 나아가는 창조적 연극영화인 양성
조현나 2022-12-12

홈페이지 ft.khu.ac.kr

전화번호 031-201-2672

교수진 이효인, 김정호, 김재성, 김학민, 이영석

커리큘럼

연극트랙 뮤지컬사, 세계연극사, 오디션테크닉, 연극연기연출론, 극장스태프와무대미술, 극장스태프와조명 1, 극장스태프와조명 2, 극장스태프와음향, 노래해석, 음악극문헌과연기, 음악극분석, 음악극연기연출론, 희곡문헌과연기, 충동과즉흥, 대사연기 1, 대사연기 2, 대사연기 3, 연극워크샵, 연극창작실습, 공연분석, 카메라연기와촬영 1, 카메라연기와촬영 2, 제작실습 1, 음악극워크샵, 뉴미디어엔터테이너, 음악극창작실습, 제작실습 2, 화술 1, 화술 2, 음악극가창 1, 음악극가창 2, 음악극가창 3, 음악극가창 4, 움직임 1, 움직임 2

영화트랙 이미지와사운드, 영화사, 비디오제작실습, 시나리오창작기초, 현대영화연구, 초급영화이론, 디지털편집실습, 영화촬영기초, TV제작, 디지털다큐멘터리제작, 고급촬영과조명, 사운드프로덕션, 단편영화와시나리오, 현대영화이론, 영화제작실습, 영화편집연구, TV-CM/뮤직비디오제작실습, 영상마케팅, 고급시나리오창작, 영화비평연습, 현대한국영화연구, 캡스톤디자인 1(연극영화학), 캡스톤디자인 2(연극영화학), 장면구성과연출, 영화쟁점과콘텐츠제작

학과소개

1999년 경희대학교 예술학부와 함께 신설된 예술디자인대학 연극영화학과는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연극영화 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실기는 물론 이론적 지식과 철학, 기예, 직업윤리 등을 두루 갖출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영석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과장은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선후배 동료, 교수와 함께 공연을 올리고 영상을 완성하며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크게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극트랙에서는 연극과 뮤지컬의 연출, 연기뿐만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에서의 매체연기 또한 교육한다. 한편 영화트랙에서는 시나리오 창작, 촬영, 조명, 연출, 제작, 편집과 같은 다채로운 전문 실기와 더불어 영화 이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인문학적 지식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에 학생들이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K퍼포밍아트 융합전공’도 마련됐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가 주관하고 예술디자인대학의 역량을 투입하는 K퍼포밍아트 융합전공은 대중예술 분야를 선도할 멀티 엔터테이너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학점 대체 현장 실습’은 학생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며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겐 학과와 업무협약(MOU)을 맺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사 등에서 실습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공연을 준비하고 올릴 수 있도록 방학 워크숍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연극영화학과의 교육 목표 중 하나는 ‘세계로 나아가는 창조적 연극영화인 양성’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반드시 영어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입학생은 전공과목 중 영어강좌를 3과목 이상, 편입생은 1과목 이상을 들어야 한다. 평균학점이 기준 이상인 학부생들은 대학원 학과장의 승인으로 대학원 수업을 수강하고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학교에서 학업을 이어나가고 싶은 학생의 경우 일반대학원 연극영화학과에 개설된 석사과정과 일반대학원 응용예술대학원 응용예술학과에 개설된 박사과정을 밟으며 학습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연극트랙의 장점은 560석 규모의 A&D홀을 주요 공연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블랙박스 공연장, 3개의 공연 연습실, 5개의 개인 연습실, 의상실, 소품실, 무대제작실, 분장실이 구비되어 있다. 영화트랙에서도 다수의 촬영 장비와 60평 규모의 영화 촬영 스튜디오, 녹음실, 연기실습실 및 영화제작 실습실, 컴퓨터 실습실과 5개의 개인 편집실을 갖춰 학생들이 장소와 장비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입시전형

2023학년도 연극영화학과 정시 모집에서는 영화연출 및 제작 전공으로 9명을 모집한다. 나군에서 선발하며 실기 고사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2022년 12월30일(금) 오전 10시부터 2023년 1월2일(월) 오후 6시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iphak.khu.ac.kr) 참조.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춘 융합형 인재로 거듭나도록

이영석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과장

-정시 때 실기 고사가 아닌 수능 100%로 입학생을 선발한다.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연극영화학과는 기본적으로 몸을 움직여 창작하는 과라는 걸 상기해주면 좋겠다. 영화를 좋아하고, 많이 보고, 인문학적 소양과 이론적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된 발전 가능성을 가졌다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학과에 입학한 뒤엔 바로 카메라를 들고 필드로 나갈 결심이 서 있어야 한다. 카메라와 현장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학과에 적응하기 쉽지 않다. 그러니 자신의 성향과 지향점에 관해 충분히 숙고한 뒤에 지원하길 바란다.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수업이 구성되어 있다. 입학생들은 학교를 다니는 동안 양측의 수업을 고루 수강할 수 있나.

=그렇다. 학과 내 과목은 전부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다만 졸업을 위해선 본인이 소속된 트랙에 맞는 졸업작품을 제작해 제출해야 한다. 가령 영화트랙의 학생들은 영화나 영상 작업을 제출해야 하고, 연극트랙의 학생들은 연극과 뮤지컬 공연을 한번씩 진행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면서 수업을 택한다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졸업생들의 진로는 어떻게 되나.

=요즘엔 영화 외에도 영상 제작 전문 회사, 유튜브 등 뉴미디어 플랫폼 관련 직종으로 많이 간다. 또 촬영과 영상 작업 외에 기획이나 마케팅 분야로도 진출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학과 차원에서도 뉴미디어엔터테이너, 영화 쟁점과 콘텐츠 제작, TV-CM/뮤직비디오제작실습 등의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사진제공 경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