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여파로 황폐화한 동우크라이나의 네 아이 에바, 사샤, 알리나, 콜랴는 혈연은 아니지만 한집에 살고 있다. 이들이 슬픔 위에 지어진 집이라고 불리는 임시 쉼터에서 공동생활을 하는 까닭은 더는 보호받을 수 없는 환경에 놓였기 때문이다. 알코올중독에 빠지고 가정폭력을 일삼던 부모에게서 분리된 아이들은 투철한 사회복지사들에게 보호받으며 이곳 생활에 적응하는가 싶지만 부모에게 자꾸만 마음이 가는 걸 막을 수 없다. 다큐멘터리 <파편들의 집>은 버려진 아이를 슬픔의 시선으로만 읽어내려는 작품이 아니다. 신중하고 개별적인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다각도에서 들여다보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변하지 않는 부모에게 더는 기대하지 않다가도 부모의 목소리가 들리는 전화기를 놓지 못하는 아이들의 혼란한 감정을 묵묵히 담아내는 카메라의 힘이 강력하다. 전쟁의 포악성을 단 한번의 과열 없이 강조하는 절제된 연출이 영화에 대한 신뢰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