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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TAR 타르’, 생과 예술의 취소 불가능성을 담은 지독한 심포니
김소미 2023-02-22

영화는 베를린 필하모닉 최초의 여성 지휘자로 설정된 허구의 인물 리디아 타르(케이트 블란쳇)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평생의 과업에 가까운 말러 교향곡 5번의 녹음과 공연을 앞두고 있는 그는 연이어 들이닥친 사건들로 인해 심리적 벼랑에 몰린다. 한때 제자였으나 모종의 이유로 그에 의해 업계에서 제명된 어느 젊은 여성, 그리고 교향단에 나타난 재능 넘치는 어린 첼리스트가 리디아의 주의를 빼앗는다. 여성주의를 거부하고 포식자로서의 자기 권력욕에 충실하며, 동시에 엄청난 재능의 소유자인 주인공의 내외부를 장악하는 데 성공한 <TAR 타르>는 한 인물의 매혹과 모순, 그리고 폭력성을 격렬하게 교류시킨다.

영화는 예술가의 몰락에 관한 전기적 구성이 아니라 어느 거대한 자아를 매개로 인간 심리를 해부하는 대담한 사이코드라마의 자세를 취한다. 착취자 리디아 타르는 현실에 있는 여러 실존 인물의 존재를 넘어 그들의 작품까지도 연상시킨다.

예컨대 <TAR 타르>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테넌트>의 스타일과 정서를 (무의식적으로) 계승한 음산한 심리극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영화는 따라서 매우 완벽한 동시에 극도로 논쟁적이다. 그리고 미투 운동과 캔슬 컬처의 혼란을 바라보는 날렵한 관점과 영화 말미에 기이한 리듬으로 이어지는 긴 에필로그 등은 토드 필드의 이름을 새로운 반열에 올려놓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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