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이하 SIYFF)가 지난 8월6일 서울 명동 씨너스 극장에서 폐막식을 갖고 수상작을 발표했다. 총 8개국 40여편이 참여한 경쟁부문에서 수상작은 모두 12편. 대상은 안양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가성문의 디지털 단편 <아! 대한민국>(중고등부 부문)과 미국 플로리다대 출신 존 루틀랜드의 졸업작품 <말라카이 씨, 비행기와 싸우다>(대학부 부문)가 각각 차지했다. 심사위원장상은 유스미디어단체 리슨업!(ListenUp!)과 폴리모르포의 공동연출작인 <두려움 속에서 랩을 하다>(중고등부 부문)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재학 중인 김경미의 <훼밀리사이즈 피자>(대학부 부문)가 각각 차지했다. 이 외에도 예술실험상, 현실도전상 등 이혜경 심사위원장이 이끄는 심사위원단은 총 9개 부문의 본상을 11편의 작품에 수여했다. 청소년심사위원단이 수여하는 SIYFF 시선상은 대상작인 <아! 대한민국>에게 돌아갔다. ‘영화, 마법에 빠지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SIYFF는 8월2일부터 6일까지 씨너스 명동에서 열렸다. 다음은 수상작 목록이다.
상/수상작/ 수상자
대상(중고등부) /아! 대한민국/가성문
대상(대학부) /말라카이씨, 비행기와 싸우다/존 루틀랜드
심사위원장상(중고등부) /두려움 속에서 랩을 하다/ 폴리모르포, 리슨업!(공동연출)
심사위원장상(대학부) /훼밀리사이즈 피자/김경미
감독상/그 아침의 풍경 /오민지
촬영상/젤라틴스마일 /필리페 메데이로스
편집상 /곰장어아빠/송도경
현실도전상 /기나긴 여정/양미
예술실험상 /이래이져/김종철,노풍언,최용성
심사위원 특별언급/당신의 가치는 얼마입니까, 1:58am/신민철, 오쿠무라 요코
SIYFF 시선상 /아! 대한민국/가성문
사전제작지원작네티즌상 /빨간운동화/박성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