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DVD Topic > DVD 리뷰 > 국내 타이틀
<다!다!다!> 외계인 아기와의 유쾌한 동거
한청남 2005-08-29

새침데기 소녀 미유와 무뚝뚝하지만 학교에서 인기 많은 소년 카나타. 둘은 뜻밖의 일들로 인해 한 집에 같이 살게 된다. 게다가 두 사람의 무책임한 부모들은 자식들을 팽개쳐 놓고 외국으로 떠난 상태. 이때 설상가상으로 초능력을 가진 외계인 아기 루우와 루우를 돌보는 '시터패트(베이비시터 애완동물)' 와냐가 찾아온다. 미유와 카나타는 우주선 고장으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 루우와 와냐를 떠맡게 되고 이후 이들의 기묘한 동거가 시작된다.

동명의 인기 순정만화(만화책의 국내명은 ‘우리 아기는 외계인’)를 원작으로 한 <다!다!다!>는 <미래소년 코난>에서 최근의 <카드캡터 사쿠라>까지 일정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는 일본 NHK의 TV 애니메이션이다. 지난 2000년에 처음 방영되었으며 꾸준한 인기를 바탕으로 총 78화라는 장편으로 완결되었는데, 국내에서도 케이블 TV 등을 통해 방영되어 적잖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이다.

원작은 분명 순정만화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옮겨오면서 캐릭터 디자인을 일신하고 코믹 요소를 대폭 강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작품이 된 것이 특징. 줄거리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매회 ‘황당한 시츄에이션’이 펼쳐지는데, 부모 없이 함께 살게 된 미유와 카나타가 정체를 숨겨야할 외계인 아기까지 보살피면서 겪는 에피소드들이 보는 이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여기에 개성 강한 조역들까지 가세한 시끌벅적한 소동들이 시종일관 지루하지 않게 한다. 일본 코믹 만화의 전형과도 같은 구성이지만 어쨌든 보기 시작하면 눈을 뗄 수 없는 유쾌한 애니메이션으로,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그림체와 캐릭터에게 익숙해질 수만 있다면 성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사실 <다!다!다!>는 무려 78화나 되는 장편 시리즈인 까닭으로 국내 시장 여건상 출시가 어려울 것으로 여겨졌던 작품이다. 1편에서 20편까지를 담은 7장의 DVD가 우선적으로 출시되었는데 예정대로라면 완결까지 앞으로 19장의 DVD가 더 출시되어야한다. 만일 팬들의 꾸준한 호응이 없다면 제작사로서는 상당한 부담을 각오해야할 것이다. 출시자체가 다행이라 생각되는 타이틀이기에 마냥 칭찬해주고 싶지만 몇 가지 아쉬운 부분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이번에 나온 DVD 중 에피소드 하나(18화)가 누락됐다는 사실이다. 주인공들의 기모노 복장이 왜색적이라는 이유로 국내 방영되지 못했는데 현행법상 DVD에도 역시 포함되지 못했다. 같은 이유로 방영되지 못했던 네 가지 에피소드들 역시 향후 출시될 후속 DVD에 수록될 수 없다는 것이 제작사측의 설명이다. 또 하나, 한글 자막의 경우 우리말 더빙을 바탕으로 번역이 되어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 일본어 더빙의 의미전달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점이다. 물론 감상에는 큰 무리가 없지만 100% 내용 파악을 중요시하는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에게는 불만족스러운 자막이 될 수 있다.

몇 가지 문제점들은 있지만 TV에서 재방송되기만을 기다려야했던 작품을 DVD로 만나게 되었다는 점, 그리고 셀 애니메이션의 질감이 잘 살아있는 생생한 화질과 우리말 더빙 수록으로 인해 반가움이 앞서는 타이틀이다. 고무로 데츠야가 작곡한 노래(엔딩 테마 'Boy meets girl')를 한일 양국 언어로 동시에 들어볼 수 있는 DVD는 결코 흔치 않다. 귀여운 외계인 아기와 함께 성숙해가는 미유와 카나타의 모습을 끝까지 지켜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메인 메뉴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