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은 비일상적인 일일까? 후원은 오직 경제적으로 풍족하고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만이 참여하는 활동일까? 정유진 함께하는 사랑밭 대표는 후원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후원의 다른 말은 나눔이다. 그리고 이 나눔은 인간이 세상과 연결되는 방식이다. 후원이라고 하면 물질적인 도움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정서적, 지적, 문화적 욕구를 채우는 데에도 활용된다. 이 나눔이 이뤄질 때 비로소 사회는 보다 인간적이고 따뜻한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다.” 현실과 적극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함께하는 사랑밭 후원에 관한 몇 가지 질문을 정리한다.
Q1. 함께하는 사랑밭에는 어떤 후원 방식이 마련돼 있을까?
매월 일정 금액을 꾸준히 후원하는 정기후원, 특별한 날을 기념하거나 일시적으로 자유롭게 나누는 일시후원, 아동의 자립과 성장을 돕는 결연후원이 있다. 또 결연후원은 국내아동후원과 해외아동결연으로 나뉘며 1:1 아동결연이나 교육지원, 생계 및 의료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할 수 있다.
Q2. 오직 개인 단위만이 후원할 수 있을까?
기업 차원에서 함께하는 사랑밭과 ESG 파트너를 맺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기업이 지향하는 사회적 책임(CSR)과 ESG 경영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사회 공헌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으며, 200여개 국내 지역 센터와 10여개국의 해외 지부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로 확장할 수도 있다. 긴급구호, 맞춤형 임팩트 사업, 공익 마케팅, 물품후원 등 후원 방식도 다양하다.
Q3. 후원금은 언제, 어떻게 출금되나?
첫 후원은 가입일 기준 10일/16일/26일 중 가까운 출금일에 후원된다. 자동이체,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납입방식의 출금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출금일에 후원금이 납입되지 않은 경우, 추가 출금일에 재출금된다(추가 출금일: 자동이체, 신용카드는 10일, 16일, 26일).
기부금액 1천만원까지는 15%의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지정기부금은 소득금액의 30%, 법정기부금은 소득금액의 100% 한도 내 세액공제가 이뤄진다.
Q4. 한번 결정한 후원은 변경할 수 없을까?
홈페이지 [로그인 - 나의후원]에 들어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02-2612-4400(1번 후원 문의)로도 연락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