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실기 중심의 교육으로 원활한 취업을 독려한다
이보라 2021-12-20

홈페이지 movingimages.konkuk.ac.kr

전화번호 02-450-0590

교수진 박상현, 안종혁, 송낙원, 신지호, 홍상수, 최승원, 서영주

커리큘럼 CMS진로탐색, 영상제작워크샵, 라이프드로잉, 신화와 상상력, 영상영화미학, 기초연출, 기초연기, 드로잉애니메이션, 그래픽스앤애니메이션, 스토리와 표현, 세계영화사, 영화촬영, 발성과 화술, 기초3D컴퓨터애니메이션, 사운드디자인, 스토리텔링, 영상영화편집, 즉흥연기, 기초영화제작워크샵, 심화영화제작워크샵, 캐릭터디자인, 모션그래픽스기초, 모션그래픽스고급, 3D컴퓨터모델링앤셋팅, 사운드와 표현, 스토리보드앤애니메틱스, 형식과 미, 매소드연기, 매체연기, 컨셉아트, 3D컴퓨터캐릭터애니메이션, 영상애니메이션보기읽기, 영화촬영2, 뮤지컬연기와 보컬, 단편영상프로젝트, 디지털인터랙티브애니메이션, 3D컴퓨터캐릭터액팅, 졸업작품컨셉세미나, 장편시나리오, 영상영화산업론, 장면연기, 다큐멘터리영화, 3D컴퓨터라이팅, 3DFX, 졸업작품졸업공연워크샵, 취업실무, 포스트프로덕션워크샵, 졸업작품제작음향세미나, 취업실무1, 포트폴리오프로젝트

학과소개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는 영화, 애니메이션, 영상디자인, 프로젝션 맵핑과 같은 다양한 영상분야의 스펙트럼을 포함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을 주도적으로 대응해나가고 영상문화를 선도할 수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을 학과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두드러지는 특징은 현장에 바로 투입되어도 무리가 없는 교육을 운영하며 취업 연계에 적극적이라는 점이다. 졸업 후 영상미디어 및 영화업계에서 즉시 현장근무가 가능 하도록 대부분의 교과목은 실기와 실습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2019학년도부터 현장실무자를 강사로 투입하여 산학협동을 유도하는 ‘취업실무1’ 교과목과 취업용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포트폴리오프로젝트’라는 교과목을 신설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에서 쌓은 결과물을 본인들의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2학년 2학기에 의무화하여 시행하는 ‘진로탐색리뷰’도 주목할 만하다. 재학기간 중간 정도의 시점에 학생들의 학습결과물과 대내외 활동에 대한 리뷰를 통해 향후 진로에 대해 학과 교수들이 학생맞춤형으로 지도와 조언을 해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는다. 학과뿐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도 프라임 사업, 링크플러스 사업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학과 기업간 일자리를 매치하는 ‘일학습병행제(IPP)’와 학생이 자치적으로 학기를 설계하고 학점을 부여받는 제도로서 ‘드림학기제’ 등을 시행 중이 며, 단과대별로 ‘학장취업총괄제’를 운영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포트폴리오클리닉, 동문 특강 등을 열어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또 다른 특징은 1학기 말에 학생들의 작품을 상영하고 전임교수들의 심사를 통해 상장을 수여하는 ‘KU영상제’를 개최한다는 점이다. 비교과 프로그램이지만 각 수업의 결과 물로써 다양한 장르의 영상이 상영되며 영상영화학과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영화학과에서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손꼽힌다. 2학기 말에는 졸업작품 상영회를 개최해 학생들이 약 1년간 준비한 영화를 선보이는 기회를 갖는다. 상영회의 작품들은 모두 예술디자인대학 건물에 위치한 예술영화전용관 KU시네마테 크에서 공개된다. 학생들이 실제 스크린을 통해 본인들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극장을 보유한 학과만이 지니는 큰 장점이다. 더불어 초대형 스튜디오, 사운드 녹음실, 다량의 워크스테이션과 22인치 신티크를 보유한 영상 제작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소니 7SII, 소니 FS-5, 레드 원 M/X 등의 카메라 장비도 구비하고 있다.

입시전형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로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집단위별(계열별) 반영영역에 응시한 자이면 된다. 2022학년도에는 정시를 통해 45명을 모집할 계획이고, 수능 60%와 실기 40% 비율로 성적을 합산하여 평가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1년 12월31일(금) 오전 10시부터 2022년 1월3일(월) 오후 6시까지 이며, 기초적인 조형 능력을 평가하는 실기 고사를 1월15일(토) 실시할 예정이다. 합격 자는 2월8일(화) 오후 2시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enter.konkuk.ac.kr)를 확인하자.

섬세한 관찰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찾는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박상현 교수

- 대표적으로 꼽는 커리큘럼을 소개해달라.

= 영상의 전반적인 기획, 영화제작, 영상디자인, 애니 메이션, 연기를 모두 같이 공부할 수 있다. 실제로 다른 전공보다 전공과목도 많다. 수강생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과목들을 폭넓게 수강할 수 있도록 여러 기회를 제공한다.

- 연출 전공 지원자의 실기 고사는 어떻게 진행되나.

= 기초디자인에 주안점을 뒀다. 데이비드 린치, 봉준호 등 저명한 감독들의 드로잉 능력과 조형성에 대한 감각은 미술관에 전시될 정도로 탁월하다. 무의 미할 수도 있는 작은 것에서 조형적인 이야기를 빼낼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전형적인 그림은 배제하고, 섬세한 관찰 력을 바탕으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생을 선발한다.

- 실기 고사를 준비하는 입시생들에게 팁을 준다면.

= 억지스러운 과장보다 차분하고 안정적인 구성 능력을 갖춘 작품에 좋은 점수가 부여될 것이다.

- 현재 미디어 환경에 걸맞은 장비와 시설도 지원하고 있다고.

= 4K 카메라와 렌즈, 각종 조명 장비들을 노후함 없이 마련하고 있다. 메타버스 환경을 이용한 기술적 창작에 도움이 될 만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또한 꾸준히 갖추고 있다. 유니티, 언리얼 또한 학습이 가능하며, 학생의 관심사에 따라 AR, VR, XR 등을 창작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한다.

- 어떤 자질을 지닌 학생을 만나고 싶나.

= 겸손하며 공부하려는 자세. 사소한 사실을 간과하지 않는 섬세한 관찰력과 끈질긴 탐구가 신선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진제공 건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