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머릿속 다큐멘터리는 어떤 모습인가. 복잡하고 하품나는 영화? 나와는 동떨어진 고매한 교양물? 하지만 여기 이 두 여성감독이 세상에 내놓은 영화는 다르다. 이들의 카메라 렌즈는 밖이 아니라 안을 향해 있다. 그리고 감독 자신은 뷰파인더가 아니라 렌즈에 시선을 고정시킨다. 올해 제4회 여성영화제에서 선보인 호주동포 이규정 감독의 <사랑에 관한 진실>은 한국계, 일본계 두명의 남자와 동시에 사랑에 빠진 감독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민족적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화법으로 담아냈다. 4월26일 시작되는 2002 전주영화제에서 상영되는 김진아 감독의 <김진아의 비디오다이어리>는 타자의 시선에 마비된 채 심한 거식증에 빠져들었던 감독이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아주 기이한 방식의 일상기록을 통해 의식을 치러내듯 담아냈다.
김진아의 영화가 일기쓰듯 찍어내려간 2년8개월의 삶을 157분으로 추려낸 끈기어린 기록이라면 이규정의 영화는 지나간 사랑의 한 계절을 추억하듯 불러온 27분의 재기어린 조합이다. 일상과 퍼포먼스 사이, 다큐와 드라마의 경계에 서서 찍어낸 이들의 지극히 개인적인 삶의 기록은 사회적 이슈에 비해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개인이라는 주제에 대한 성실하고 반가운 답변이다. 편집자▶ 이규정, 김진아, 도발의 다큐 실험
▶ 카메라로 치유해가는 거식증의 기록 <김진아의 비디오일기>
▶ 스스로 재연한 사랑이야기, 이규정의 <사랑에 관한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