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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IEW] <돈꽃> 셀프 풍자의 미학

“아직 뜨뜻해서 다행이다.” 청아그룹 재단이사장 정말란(이미숙)이 갓 출소한 심복 강필주(장혁)에게 두부를 내민다. 은쟁반에 올린 모두부다. 과하게 차리는 격식에 뜨악했는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먹는 것을 잠깐 제지한 말란은 두부에 금가루를 뿌린다. “금두부다. 남기지 말고.” 조 단위 재산을 굴리는 재벌가 사람의 은쟁반 금두부 놀음에 빵 터진 웃음을 추스르고 나니 원가가 궁금해졌다. 쟁반은 은도금인지 스털링실버인지, 한병에 5만원 하는 식용금박은 대략 5천원어치 뿌렸겠고, 두부는 2천원…. MBC <돈꽃>은 대기업 경영과 상속을 둘러싼 이권다툼에 치정이 얽힌 흔한 이야기를 밀도를 높여 전개하다 매회 툭 끊어내는 엔딩이 묘미다. 그래도 각별히 좋아하는 것은 의미와 가치를 욱여넣다가 우스꽝스러워지는 장면들이다. 영국 귀족처럼 차려입고 검은 비닐봉지를 부스럭대며 두부를 꺼내기 뭣하니까 은쟁반이 필요하고, 아들 대신 감옥에 다녀왔으니 보상을 하겠다는 뜻으로 식용금박을 얹는, 이를테면 의미를 담는 행위의 원가를 되짚어보게 하는 순간들. 추정 자산만 20조원인 장국환 명예회장(이순재)이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했던 대선후보를 찾아갔던 장면도 그렇다. 일이 틀어지자 죽음으로 침묵하라는 뜻을 전하기 위해 건넨 것은 윤동주 시인의 유고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였다. 돈 얘기가 잦은 드라마라 이쪽도 셈을 해보자면, 한창 유행하던 초판본 복각판의 정가는 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 절판 희귀본이었다고 괜찮을 이야기는 아니지만, 돈과 권력을 쥔 이의 말과 행동에 지나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드라마가 스스로를 풍자하는 데 이만한 장면이 또 있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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