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1
<저스티스 리그> 캐릭터 전력 분석 ①
김성훈 2017-11-20

히어로도 빌런도 역대급으로

<저스티스 리그>는 본격적으로 판이 커질 DC 유니버스의 초석이 되는 영화다. 기존 멤버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봉할 솔로 무비의 주인공들이 눈도장을 찍고, 끝판왕 격의 빌런 다크사이드의 이름이 직접 언급된다. 때문에 앞으로 공개될 DC 유니버스 작품을 보다 즐겁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저스티스 리그>의 주요 얼굴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각자의 전력을 중심으로 슈퍼히어로 및 악당들의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배트맨

슈퍼히어로들을 규합해 이끄는 저스티스 리그의 반장. 하지만 브루스 웨인(벤 애플렉)은 자신보다 “더 인간 같은 슈퍼맨이 진정한 리더”라고 말한다. 인간이지만 슈퍼히어로이길 원하는 배트맨과 인간은 아니지만 인간 같은 슈퍼맨의 상충된 처지를 단적으로 드러낸 대사다. 어린 시절 부모가 피살된 광경을 눈앞에서 목격한 경험은 브루스 웨인이 ‘어둠의 기사’ 배트맨이 되는 데 크나큰 영향을 끼친다. 배트맨은 막강한 재력과 자신의 회사 웨인컴퍼니의 기술을 앞세워 최첨단 슈트와 장비를 갖추고 악을 처단한다. 때로는 그의 죄책감과 분노가 독이 되어 돌아오기도 한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2016)에서 렉스 루터의 이간질에 놀아나 슈퍼맨과 싸우고, 급기야 슈퍼맨은 사망에 이르게 된다. 슈퍼맨이 사라진 이번 시리즈에서 그는 동료들을 모으면서 슈퍼맨이 자신보다 “인류와 잘 소통할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슈퍼맨

선과 정의에 관한 한 완전무결한 존재로, 배트맨과 함께 DC 유니버스를 대표하는 슈퍼히어로다. 크립톤 행성에서 조-엘과 라라 부부는 아들 ‘칼-엘’을 로켓에 태워 지구에 보낸다. 시골 마을 스몰빌에 살던 조나단과 마사 켄트 부부가 로켓 속의 아기를 발견해 클라크라는 이름을 짓고 키운다. 성인이 된 클라크는 신문사 데일리 플래닛에서 기자로 일하던 중 기자 로이스 레인을 구하면서 슈퍼맨으로서의 존재를 처음 드러낸다. 슈퍼맨은 힘이면 힘, 맷집이면 맷집, 속력이면 속력(장담컨대 플래시보다 더 빠를지도 모른다) 등 모든 면에서 상상을 초월한다(배트맨보다 재력은 한참 부족하지만). 게다가 로이스 레인을 끔찍이 아끼는 로맨틱한 면모까지 갖췄다(헨리 카빌의 가슴이 바다 못지않게 넓고 털도 무성하다). <저스티스 리그>에서 저스티스 리그가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죽은 슈퍼맨을 되살려내려고 하는 것도 슈퍼맨의 도움없이는 스테펜울프로부터 세상을 구하기 어려울 거라는 판단에서다. 소방수로서 슈퍼맨의 활약이 이번 시리즈의 키를 쥐고 있다고 봐도 좋겠다.

플래시

육안으로 감히 따라잡을 엄두조차 못 낼 속도다. 번개만큼 빠른 능력은 공격보다 수비에 더 빛을 발해 팀플레이에 최적화됐다. 특히, 스피드 포스를 이용해 다른 시공간을 넘나들 수 있다. 배리 앨런(에즈라 밀러)이 세상에서 가장 빠른 히어로 플래시가 된 건 비극적인 가정사를 떼어놓고 설명하기 어렵다. 어머니가 살해당하고 아버지 헨리가 살해 용의자로 체포된 뒤, 번개에 맞아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 배리는 아버지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법의학자가 되려고 한다. “느린 게 싫어서 브런치를 왜 먹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핑계를 대며 부족한 사회성을 위트 있게 드러내지만, 자신의 능력을 알아보고 함께 세상을 지키자는 브루스 웨인의 제안만큼은 선뜻 받아들인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수어사이드 스쿼드>(2016) 등 이전 시리즈에서 아주 잠깐 등장하긴 했지만, 이번 영화에서 속사포 같은 입놀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렉스 루터

슈퍼맨의 메인 빌런이다. 뛰어난 지능을 가졌지만 부모로부터 존중받지 못하며 성장기를 보내다가 가업을 이어받으면서 힘을 가지게 된 그는 다시 마주친 슈퍼맨에게 증오를 느낀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 렉스 루터가 향후의 저스티스 리그에 큰 위협이 될 거라는 징후를 짐작할 수 있다. 감옥에 갇힌 렉스 루터는 지구를 향해 다가오는 어떤 존재에 대해 횡설수설하는 장면은 많은 물음표를 남겼다. 개봉 이후 공개된 삭제 장면에 따르면 메트로 경찰이 루터를 체포하기 위해 우주선에 침투한다. 렉스 루터는 크립톤 액체에 빠져 있었는데 갑자기 악마의 형태가 나타났다가 잠시 후 사라진다. 이 정체불명의 존재가 악의 우두머리인 다크사이드일 가능성이 높다. 아직은 어떤 관계인지 알 수 없지만 렉스 루터는 다크사이드를 아는 게 분명해 보인다. 이번 시리즈의 쿠키 영상에서 렉스 루터의 야심찬 계획이 공개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