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복하우스’는 청년층의 주거와 결혼, 저출산 극복을 돕기 위해 경기도가 추진 중인 공공임대주택으로 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신개념 임대주택 모델이다. 정부의 행복주택에 경기도만의 임대료 지원 등을 결합해 주거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또한,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청년들의 주거비를 줄여주기 위해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직주 근접이 가능한 부지를 활용했다.
따복하우스는 젊은 현대인들의 공동체생활 욕구와 높은 주거비 문제를 해결키 위해 사유공간을 줄이고 공유공간을 늘렸다. 각박해진 현대인들에게 공동체적 삶을 통해 정신적·경제적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먼저, 커뮤니티 공간에서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유형별 디자인을 도입했다. 공동체 공간도 입주 초기 따복하우스 플래너를 활용해 입주민 스스로 운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육·의료·요리·예술·스포츠 등의 재능기부자에게 우선 공급 자격을 줘 공동체가 자체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따복하우스는 공급 유형별로 신혼·육아형, 청년형, 실버형, 산업단지근로자형이 있다. 특히, 신혼부부들의 육아를 돕고자 전용 44㎡형 신혼·육아형으로 면적을 키워 최대한 효율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먼저, 기능압축 변형가구를 설치해 결혼 초부터 아이의 성장에 따라 별도 가구를 사지 않아도 되며, 생애주기형 수납장을 설치해 가족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수납공간을 모듈별로 마련했다. 또한, 효율적인 가구 배치를 통해 최적화된 육아맘 동선을 실현했고, 인덕션 및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 문틀 모서리 라운딩 처리 등 아이들의 안전을 최대한 배려했다.
따복하우스 홍보관이 지난 1월 12일 오픈했다. 홍보관은 수원시 광교신도시 융합타운 예정부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다. 홍보관에 오면 브런치카페, 코워킹스테이션, 미니도서관과 광교신도시 따복하우스 신혼부부 전용 44㎡형을 체험할 수 있다.
※ 홍보관 주소 :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택지지구 청4-3로트 (내비검색 : 이의119안전센터, 문의 : 031-214-8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