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영상의 거장이 온다
“가이 매딘의 영화를 보지 않고는 진정으로 낯선 영화를 봤다고 말할 수 없다.”(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캐나다 출신 아방가르드 영상예술의 거장 가이 매딘의 회고전 <가이 매딘의 무자비한 꿈>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MMCA 필름앤비디오 영화관에서 7월15일부터 8월30일까지 열린다. 이번 회고전에서는 그의 신작 <금지된 방>(2015)을 비롯해 극장용 장편영화, 단편 및 전시 형태로 소개됐던 41편의 영상작업이 소개될 예정이다.
우쿨렐레 피크닉과 여름 나기
발랄하고 상큼하게 여름을 나고 싶다면, 3인조 밴드 우쿨렐레 피크닉의 노래가 딱이다. 우쿨렐레의 또랑또랑한 소리를 중심으로 담백하고 부담 없는 보이스를 덧입혀온 팀이다. 7월27일 발매하는 새 미니 앨범 《여름비》에는 <캠핑카> <몸에 좋은 생각> <남다른 노총각> 등 소소한 일상을 담은 곡들이 채워졌다. 8월7일 가톨릭청년회관 CY 씨어터에서 새 음반 발매 기념 공연인 <시원 시원 여름비>도 열린다.
정동진에선 영화를 보자
낮에는 해수욕하며 자장면을 시켜먹고, 밤에는 시원한 야외에서 영화를 보는 정동진독립영화제가 올해도 열린다. 지난해 서울독립영화제 개막작이었던 <오늘 영화>를 포함해 배우 문소리가 연출한 <여배우는 오늘도>, 민용근 감독의 신작 <자전거 도둑>, 강혜정이 출연한 <가불병정> 등 독립영화 24편이 상영된다. 8월7일부터 9일까지 강릉시 정동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모든 작품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침샘 자극 웹툰, 한정판으로 다시 보자
샌드위치와 카스테라, 피자와 돈가스. 일상에서 언제든지 접할 수 있는 평범한 음식인데도 조경규 작가의 만화를 보면 그렇게 먹고 싶었더랬다. 자꾸만 냉장고를 열게 만드는 ‘침샘 자극’ 웹툰, <오무라이스 잼잼>의 한정본 박스 세트가 발간됐다. 이번 세트에는 5권의 책 이외에도 조경규 작가가 그린 부록 포스터북이 수록되어 있는데, 각 그림에 얽힌 흥미진진한 뒷이야기 또한 만나볼 수 있다.
WE ARE BACK!
2015 안산M밸리록페스티벌이 7월24일부터 26일 3일간 안산시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에서 열린다. 페스티벌이 열리지 못했던 지난해의 아쉬움을 잊을 만큼 야심차게 올해를 준비했다. 노엘 갤러거, 케미컬 브러더스, 푸 파이터스, 모터헤드부터 장기하와 얼굴들, 국카스텐, 노라조, 혁오까지. 일단, 가보면 알 수 있다. 한여름날의 열기와 사운드의 향연이 마구마구 터지는 현장을. 아직 예매를 못했다면,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부터 클릭.
영월에선 사진을 보자
정동진에서 영화를 본 뒤 영월군에 들러 사진을 보고 와도 되겠다. 동강국제사진제가 올해로 14회째를 맞았다. 이상현, 박소영 등 한국 작가를 포함해 대만의 장차오탕 등 13명의 사진작가들이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주제로 찍은 사진이 공개된다. 동강사진상 수상자전에는 정주하 작가의 <땅의 소리> <불안, 불-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7월24일부터 10월4일까지 동강사진박물관, 영월역 등 영월군 일원에서 열린다.
신촌에서 물총을 빵야 빵야
7월25일부터 26일 양일간 서울 신촌 연세로에서 제3회 물총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이날만큼은 신촌 도심 한복판에 물총을 들고 가서 빅뱅처럼 빵야 빵야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온라인 티켓 예매 사이트에서 입장권 구매 가능하며 참가인원 연령제한은 없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양한 DJ 공연 일정도 꼭 체크하자.
폴 워커도 기리고 액션도 즐기고
폴 워커의 유작이자 제임스 완 감독의 <분노의 질주: 더 세븐> 블루레이가 2종 한정판 스틸북으로 출시된다. 폴 워커와 타이어 아트워크 버전으로 출시되는 이번 한정판 블루레이에 100분이 넘는 흥미진진한 메이킹 부가영상이 수록되어 있다. 화끈한 액션 메이킹 현장을 더욱 생생하게 즐기고 싶다면 지금 바로 주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