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최현용 한국영화산업전략센터 소장
6월16일 영화단체 대표들이 해운대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진흥위원회를 방문하여 각성을 촉구했다.
지난 6월16일 영화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 대표들이 6기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활동의 무능과 불통에 항의하기 위해 직접 성명서를 들고 부산으로 달려갔다. 영화감독조합, 영화프로듀서조합, 영화제작가협회, 독립영화협회, 영화산업노동조합 대표들이 총출동한 것이다. 영화단체연대회의 대표들이 주장하는 바는 아주 간단하다. 현재의 영진위는 “중장기 정책의 부재라는 정책무능”과 “투명성에 기반한 소통 역시 부재”(성명서 중)하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진위는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김세훈 영진위 위원장이 이 애정어린 비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아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겠다.
영진위는 지난 4월9일 “차세대 시네네트워크 렌더링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였다. 렌더링 임대사업을 영진위가 하겠다는 얘기다. 통상 이런 연구 용역은 차기년도 예산에 해당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발주된다. 4월에 발주돼서 3개월 이내에 연구를 완료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니, 2016년 영화발전기금 사업에 반영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김세훈 영진위 위원장은 5월20일 “<슈퍼배드> 시리즈의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 CEO인 크리스토퍼 멜라단드리”와의 업무 협의에서 “부산에 애니메이션제작센터 설립을 계획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임을 밝히기도 했다(영진위 보도자료).
위의 두개 사업을 합치면 꽤 원대한 구상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영화계는 아는 게 없다는 점이다. 애니메이션계 출신 위원장이라서 이런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문제라는 게 아니다. 그러나 그동안 콘텐츠진흥원에서 추진해왔던 애니메이션 지원사업과의 관계 문제라든가, 연간 대략 500억원 정도 사업비로 구성되는 한정된 영화발전기금 예산 내에서 과연 어느 정도 규모로 사업이 추진되는지, 애니메이션 지원을 위한 중장기 전략이나 법제도 개선에 대한 영진위의 의지와 계획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도, 알려진 바도 없다. 심지어 영화단체연대회의의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서도 “진행 중 사업이므로 공개 불가”라는 답변을 했다. 도대체 외국인 CEO와의 업무 협의에서는 발언과 협의, 협조 요청이 가능한 사안을 왜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은 얻어듣지도 못해야만 하는가. 소통, 별것 아니다. 그 외국인과 했던 얘기를 하시면 된다. 항간에 150여억원을 배정했다는 소문도 들린다. 소문이 아니라, 김세훈 위원장을 통해서 듣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