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동국대학교 전산원] 현장에 바로 투입될 전문인이 되고 싶나요?
2012-12-05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학부

학과소개

연기연습실의 문을 열자 연극 준비에 한창인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학부 연기학과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다. 학생들이 준비하는 연극은 이만희 작가의 <그것은 목탁구멍 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로 여름방학부터 준비한 추계공연에 올릴 작품이었다. 연기학과 김용규 교수는 스님으로 분한 학생들의 연기를 꼼꼼히 살피며 지도에 여념이 없었다. 발길을 돌려 영상스튜디오에 들어서자 영화영상제작학과 학생들이 촬영 준비를 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촬영 준비로 바쁜 학생들이 가득한 영상스튜디오는 실제 영화 촬영 현장을 방불케 했다.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학부는 영화영상제작학과와 연기학과 파트로 나뉜다. 학생들은 영화에 대한 기본 소양을 쌓는 필수과목과 전공과목을 공통으로 이수한 뒤 각 학과의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에 참여한다. 영화영상제작학과의 커리큘럼은 시나리오/연출/촬영/사운드/편집/프로덕션 디자인/기획 등으로, 연기학과의 커리큘럼은 연출/기획/영화연기/무대연기/뮤지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수업은 철저히 실습 중심이다. 영화영상학부 연기학과 김용규 교수는 “동 국대학교 전산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학점인정기관으로 인가받아 동국대학교가 운영하는 학사학위과정 교육기관이다. 졸업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4년제 대학 못지않다. 더불어 학사학위과정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이 4년이 아닌 3년이다. 그래서 실습 위주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생들을 짧은 시간 내에 높은 강도로 전공 교육을 시키고 있다”며 설명을 덧붙였다. 가장 주목할 만한 수업은 영화영상제작학과의 디지털제작실습과 연기학과의 뮤지컬장면실습이다. 디지털제작실습은 영화영상제작학과와 연기학과 학생들이 함께 수강하는 과목으로 연기학과 학생도 좋은 시나리오만 있다면 연출에 도전할 수 있다. 뮤지컬장면실습은 2학년 1학기에 수강하는 수업으로 대학로와 학교 안에서 뮤지컬 공연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무대를 경험하게 한다. 이처럼 영화영상제작학과, 연기학과 모두 현장과 다름없는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철저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시키면서 졸업 뒤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 학생들을 육성시키고 있다.

학사편입 대학원 진학도 수월

학생들에게는 어떤 장비로 어떤 효과나 촬영을 할 수 있는지 직접 장비를 만지며 배우는 것이 졸업 뒤 현장으로 나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동국대 전산원 영화영상제작학부는 이를 반영한듯 다수의 첨단 디지털카메라를 보유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그외에도 사운드 녹음실, 영상편집실, 소극장 등의 설비를 갖춰 학교 안에서 영화영상 제작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오랜 현장 경험을 자랑하는 배형준 영화감독, 더 드림 픽처스 대표 이민호, 풍경 대표 강철규, 김훈광 촬영감독, 뮤지컬 배우 조서연/이종문, 동국대 영상대학원 최병근 교수 등으로 이뤄진 교수진에게 직접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동국대 전산원 영화영상학부의 가장 큰 장점이다.

졸업 뒤 진로 선택도 폭넓다.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사편입이나 대학원 진학이 수월한 편이다. 영화사 더 드림 픽처스, 풍경, 싸이더스FNH와 산학협력도 맺고 있어서 메이저 영화사로의 취업도 도전해볼 수 있다. 백민지, 이성환 등 대학로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배우들이나 MBC 방송국 녹음팀에 재직 중인 최소영, EBS에서 조연출로 활동하는 이은혜 등 영화영상제작학부가 배출한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만 봐도 동국대 전산원 영화영상제작학부 학생들의 현장 진출률이 꽤 높음을 알 수 있다.

입시전형

동국대학교 전산원은 학점은행제 기관으로서 정시 가/나/다군에 속하지 않아 수능 및 내신점수를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 2차는 12월21일 마감이고, 실기와 면접은 12월22일에 실시한다. 정시 1차는 접수가 12월23일부터 2013년 1월18일까지이며 실기와 면접은 1월19일에 실시한다. 정시 2차 접수는 1월20일부터 2월15일까지(예정)이며 실기와 면접은 2월16일에 실시한다. 연기학과와 영상제작학과 모두 실기 60%, 면접 40%의 비율을 반영한다. 연기학과 실기는 지정연기와 자유연기를 심사하며, 개인이 준비한 특기를 보여줄 시간도 부여된다. 영상제작학과는 영화감상 뒤 비평 및 감상문을 쓰는 것으로 실기를 심사한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www.ducsi.ac.kr)를 참고하면 된다.

“강도 높은 3년 교육으로 집중적으로”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학부 연기학과 김용규 교수

-연기학과에서는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교육하나. =영화나 연극 등 여러 매체를 넘나들며 연기할 수 있게끔 교육한다. 특히 학생들을 수시로 무대에 서게 한다. 2학년 1학기에는 의무적으로 뮤지컬도 해야 한다. 학생들을 좀더 교육시키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여름과 겨울 방학에도 대본을 선정해서 연습을 하게 한 뒤 춘계/추계공연을 실시한다. 그래서 다른 학교에 비해 학생들이 무대경험이 훨씬 많은 편이다. 부산국제영화제 때는 부산에 내려가 원정 공연을 열기도 한다.

-실기고사와 면접에 유리한 팁이 있다면. =면접은 일단 학생의 열의나 의지 등을 보게 되니 면접에 임하는 수험생의 자세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기고사의 경우 학원에서 짜맞춰온 연기는 잘하지만 자유연기에서 당황하는 학생들이 많다. 자유연기와 특기를 보여주는 부분에서 자신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 4년제 대학에 비해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제작학부만의 장점이 있다면. =동국대학교 전산원 영화영상제작학부는 3년제이기 때문에 커리큘럼 자체가 굉장히 타이트하다. 얼핏 힘들 것처럼 보이지만 짧은 기간에 다른 일반대학 이상으로 전공분야를 강도 높게 교육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그러니 일반대학에 비해 1년을 비축하는 셈이다. 특히 우리과는 목적이 뚜렷하고 열정이 넘치는 학생들을 뽑기 때문에 끼로 똘똘 뭉쳐 있는 재학생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학업 분위기가 무척이나 좋다.

홈페이지 www.ducsifilm.co.kr 전화번호 02-2260-3333, 02-2260-8553 교수진 최병근, 김용규, 문정미, 김훈광, 조서연, 이종문, 배형준, 강철규, 이민호 커리큘럼 영화학개론, 기초연기, 카메라연기, 디지털영화제작, 영화기술, 한국영화사, 영화사, 영상매체론, 영화제작워크숍, 뮤지컬장면실습, 연극제작실습, 영화비평, 영화연기, 영화이론, 영화와 회화, 영화연기분석, 즉흥연기, 영화마케팅, 영화작가연구, 고급연기, 작품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