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입성할 수 있는 기회가 꼭 수능 성적과 내신에만 달린 것은 아니다. 일반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학생들의 남다른 특기나 재주 혹은 차별화되는 경력사항이나 수상 실적을 심사해 대입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들도 있다. 특히 개개인의 자질이 중요하게 요구되는 영화영상 관련 학과들은 다른 전공에 비해 학생의 소질을 더욱 눈여겨보는 경우가 많다. 입시전쟁은 곧 정보전쟁이기도 하다. 학교마다 다르게 안배된 특별전형을 이용해 입시문을 더욱 넓혀보자. 여기, 학교별로 준비된 특별전형 정보를 모아봤다.
성적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대학입시를 포기하거나 미룰 필요는 없다. 학교마다 다른 특별전형으로 신입생을 받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별전형은 크게 입학사정관제, 특기자전형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외에도 학교마다 상이한 전형방식이 있으니 지망하는 학교의 전형요강을 꼼꼼히 살펴두면 유리하다.
입학사정관제는 수능과 학생부성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대입전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다양한 전형요소를 도입해 심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설된 제도다. 입학사정관을 통하여 수치상으로 단정할 수 없었던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해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1단계로 진행되는 서류심사가 중요한 포인트이므로 심혈을 기울이는 게 좋다.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의 경우 IT/CT인재전형으로 모집하는데, 연극전공의 연출/스탭 파트에서 5명, 영화전공에서 10명만을 선발한다. 1단계로 서류와 학생부 성적을 각각 70%, 30%의 비율로 심사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30%와 면접 70%를 반영한다. 면접심사는 사정관과 전공교수 2~4인이 함께하는 다대일 면접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원분야에 대한 우수성이나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 및 공동체의식을 주로 눈여겨본다.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는 전형 종류도 많다. Do Dream특성화전형에서 7명, DU ACTIVE전형에서 3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전형과 농어촌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에서 각각 2명씩 선발한다. Do Dream특성화전형은 서류심사가 40%, 전공수학능력평가가 60% 반영된다. DU ACTIVE전형은 학생부 성적과 서류심사의 1단계 성적을 60%, 입학사정관 면접을 40% 반영한다. 건국대학교 예술학부 영화과에서는 KU자기추천전형으로 연출제작파트 신입생 10명을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로, 2단계는 면접으로 심사하는 방식이다.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하지 않은 학교에서는 따로 특별전형을 마련하기도 한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실기우수자전형으로 10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기초실기고사 70%를, 학생부 성적 30%를 심사한 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30%와 종합실기고사 70%를 반영한다. 1단계의 기초실기고사에서는 1분20초 내외의 자유연기를 보며, 2단계의 종합실기고사에서는 학교쪽에서 준비한 1분 미만의 지정연기와 1분20초 미만의 자유연기 및 간단한 구두면접을 실시한다. 평가기준은 기본기가 30%, 표현력이 40%, 태도가 30%다.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재능우수자전형으로 연기일반 16명, 연기특기자 3명, 연극연출 5명을 선발한다. 연기일반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 20%와 실기 80%를 반영하는데 실기는 2분 이내의 자유연기와 면접으로 이뤄진다. 2단계에서는 실기고사만 100% 반영하고 2단계 실기는 고사 당일 지정되는 주제의 즉흥연기와 1분 이내의 노래 혹은 움직임, 그리고 심층면접으로 구성된다. 연기특기자는 학교쪽에서 기준을 정한 영화제 수상자를 말하며, 연극연출은 학생부 성적과 6분 내외의 면접 및 발표 실기를 심사한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특기자전형에서 영화전공 2명, 연극전공 2명을 학교쪽에서 인정한 대회의 입상자나 경력자로 선발하는데, 실기와 면접을 함께 본다. 영화전공과 연극전공 연출파트는 분야에 대한 이해를 살피는 5분 이내의 심층면접을, 연극전공 연기파트는 지정연기와 자유연기를 5분 내외로 심사한다. 학교별로 유의사항과 실기나 면접에 대한 세부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특별전형을 준비한다면 직접 학교 홈페이지나 입학관리처를 찾아 상세한 전형방법과 일정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