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선/ 음악웹진 ‘보다’ 편집장 ★★★☆ 따뜻한 봄날에 페퍼톤스의 새 앨범을 듣는다. 봄 햇살 아랜 페퍼톤스의 음악이라는 공식만큼 페퍼톤스의 음악은 이제 어느 정도 정형화됐다. 처음 등장했을 때의 신선함은 이제 익숙함으로 다가온다. 대신에 이들이 택한 건 안정감이다. 이제 ‘중견’밴드라는 수식어가 무색하지 않게 견고하게 자신들의 사운드를 쌓아가고 있다. 음반만큼 라이브에서도 비슷한 노래 솜씨를 보여주길 바란다.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많이 의존했던 여자보컬의 비중을 대폭 줄였다. 가창력에 대한 기대치는 크지 않았으나 결과적으로 그동안 나풀거리던 소리들이 정돈된 인상이다. 목청을 가다듬는 일 말고도 스스로 돌파구를 찾았다 싶은 대목들이 보인다. 온라인 게임처럼 팡팡 터지던 재미있는 효과음이 별로 없다. 대신 강공 작전을 택해 멜로디의 유연한 전개에 집중한다. 우려를 뒤엎는 보기 좋은 변화가 있지만 근본이 바뀌진 않았다. 그들은 여전히 상큼한 도시노래를 들려준다.
최민우/ 음악웹진 ‘웨이브’ 편집장 ★★☆ 표지에 찍힌 푸른 하늘처럼 밝고 화창한 분위기가 가득하다. 사람들이 페퍼톤스에게서 응당 바랄 법한 곡들이 어쿠스틱과 일렉트릭, 일렉트로닉을 무알코올 칵테일처럼 깔끔하게 섞은 사운드 속에서 달달하게 흘러나온다. 하지만 귀를 잡아끄는 싱글이 없어서인지 다 듣고 나면 심심하다는 인상이 남는다. 중립적인 의미에서의 무난한 팝 음반.
김도훈 ★★★ 봄이 오니 꽃이 피고 페퍼톤스가 새 앨범을 냈다. 역시 이 남자들 음악은 봄에 들어야 제격이다. 가장 큰 변화? 직접 노래한 곡이 3곡밖에 없던 3집에 비해 신재평의 보컬이 훨씬 더 늘어났다. 객원보컬의 기용도 좋지만 페퍼톤스의 곡은 신재평의 아슬아슬한 목소리로 듣는 게 더 맛이 난다. 이 봄 내내 버스커 버스커의 앨범과 함께 들어젖힐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