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서경대학교] 몸으로 깨치는 교육 지향
2011-12-09

서경대학교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서경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1999년 설립 당시 연극과 영화의 전공 구분 없이 통합해 운영하다가 2004년부터 영화영상전공과 연기전공 그리고 무대기술전공으로 분리되었고, 올해에는 모델연기전공이 신설되었다. 최근 모델들의 활동 양상이 그저 직업 모델에 그치지 않고 방송계, 영화계 등으로 활발히 진출하며 퍼포밍 아티스트로서 그 역할이 재정립되는 경향에 따라 서경대학교에서는 타 학교와 차별화된 학제 개편을 시도한 듯하다.

서경대학교 영화영상전공은 1인 학생에게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실무 중심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생 한 명이 1학기에 단편영화 한 편을 제작해야 하는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며 이를 위해 학교 측에서는 레드원 카메라와 같은 전문 장비를 매년 새롭게 구비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 또한 ‘1인 제작 시스템’을 모토로 하여 학생 한 명이 촬영부터 후반작업까지의 모든 과정을 소화할 수 있게끔 하는 강도 높은 커리큘럼을 마련하였다. 실험영화작가인 장민용, <화려한 휴가> <두 얼굴의 여친> 등의 이두만 촬영감독, 전주국제영화제 및 해외 유수 영화제에 초청된 서원태 교수, <7급공무원> 등에 참여한 이상욱 교수, 최재훈 미술감독, <중천>의 CG에 참여한 홍성대 교수 등이 수업을 맡아 영화영상제작 전 분야에 걸쳐 학생들에게 꼼꼼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노력 덕분인지 서경대학교 영화영상전공자들은 국내외 여러 영화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서울 국제 실험영화 페스티벌에서 <이다>의 채희석 감독이 KT&G 상상마당상을 수상한 것을 위시해 부천국제영화제, 미장센단편영화제, 대구단편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 출품되었으며, 2010년에는 고양한백청소년영화제 대상 및 심사위원 특별상, 대구단편영화제 우수상, 부산 디지털콘텐츠 유니버시아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의 화려한 결과물을 연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연간 20~25편의 공연 무대에 올려

학과 측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선택과 디지털 연구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알파빌, CCD 측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더 좋은 학습 환경을 위해 현재 여러 영상업체와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장편영화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영화제작 방식을 장려하는 교육 방식도 특징적이다. 커리큘럼 안에 다큐멘터리와 실험영화에 관련된 수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더불어 실험영화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샌프란시스코 예술원의 교수진과 작품을 초청해 매년 상영회 및 특강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영화영상관련 학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컴퓨터 그래픽 관련 과목이 학제에 포함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사운드 수업을 이수하면 미국 디지디자인사에서 공인하는 프로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서경대학교의 연기전공과 무대기술전공은 국내 최다 공연 횟수를 자랑한다. 재학생들은 연간 스무 편에서 스물다섯 편가량의 많은 작품을 제작한다. 신정범 교수는 “알다시피 예술 분야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렵다. 한번 마음먹으면 긴 시간을 투자할 줄 아는 근성이 필요하다. 예술에 있어서는 천재적 소양보다는 성실하고 꾸준한 인내력이 우선한다”고 말하며 학생들을 독려한다. 연기전공, 무대기술전공은 의정부 예술의전당, 국립극장, 사다리아트센터와 이다극장 등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극단 숲의 임경식 상임연출가, 20년간 국립극장에서 활동한 김명남 조명·기술감독, 동숭아트센터 김만식 극장장이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의 진로 지원과 연기 지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학점 배분에 엄격한 학과 분위기 덕분인지 서경대학교의 재학생들은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한다. 김천가족연극제 대상, 거창대학연극제 금상, GM대우 학생 뮤지컬 페스티벌 대상, 대구 국제 뮤지컬 페스티벌 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동문들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리포터 김태진, <엄마가 뿔났다>의 기태영, <뿌리깊은 나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연기자 한상진과 모델 이수혁,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박성환과 <라이온킹>의 김용덕 등도 서경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졸업생이다.

모델연기전공은 2012학년도부터 서경대학교 연극영화학부에 개설된다. 서경대학교 모델연기전공은 보다 전문적이고 활용도 높은 멀티 퍼포먼스 아티스트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해 (사)한국모델협회, 한국방송연기자협회,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과 산학협력을 맺고 취업 및 창업 시스템을 확장해 학생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자 한다.

입시전형

연극영화학부는 무대기술전공, 영화영상전공, 연기전공, 모델연기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시 가군에서 모델연기전공 20명, 정시 다군에서 무대기술전공 13명, 영화영상전공 25명, 연기전공은 23명을 모집하며 수시모집 이월결과에 따라 무대기술전공, 영화영상전공 및 연기전공은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도 있다. 모델연기전공은 수능 20% + 실기고사 80%를 반영하며, 실기고사는 워킹과 2분 이내의 자유연기 발표로 심사한다. 무대기술전공은 수능 100%로 별도의 실기고사는 없다. 영화영상전공은 수능 70% + 실기고사 30%를 반영하며, 실기고사는 장르 제한 없이 두 시간 이내로 제시된 그림, 사진, 문장 등을 활용해 열 장면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연기전공은 수능 30% + 실기고사 70%를 반영하며, 실기고사는 2분 이내의 자유연기 발표로 대사, 춤, 판토마임, 특기 등 지원자가 준비한 연기를 하면 된다.

“끝까지 해보려는 학생을 원한다”

서경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신정범 교수

-서경대학교의 연극영화학부가 다른 학교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개인 작품을 의무적으로 한 학기에 한 작품씩 만든다. 매 학기 서른 작품 정도 나온다. 기술 스태프 전공은 연출을 직접 하지는 않으므로 작품에 들어가는 촬영이나 사운드 부분을 전담한다. 그렇게 제작되는 단편영화가 60~70작품 정도다. 국내 단편영화 제작 수준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작품이 많이 나온다. 그중 잘된 작품은 T.O.P라는 학내 영화제에 열 작품 정도 출품한다. 대외 영화제에도 출품해 수상하기도 한다. 경험을 통하면 발전의 여지가 많다. 해보고 느끼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끝까지 해보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 친구면 좋다. 알다시피 현장이 무척 힘들기 때문에 의지가 없으면 버틸 수 없다. 진짜 영화를 원하는 학생을 바란다. 환상을 품고 오면 오래 못 버틴다.

-스토리 구성 실기의 평가 기준은 어떻게 되나. =제일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능력이다. 머릿속 구상과 실제로 전달하는 것은 차이가 많이 난다. 사진이나 사자성어 혹은 단어를 제시했을 때 연상되는 보편적인 이미지를 논술하기보다는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간 이야기를 찾는다. 아무래도 ‘다른’ 생각, 창의적인 발상을 선호한다.

-자유연기 실기의 경우 어떤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나. =학원에서 수업을 받은 학생은 연기 패턴이 비슷하다. 그 패턴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진부하고 전형적인 연기보다는 개성 있고 독창적인 연기를 더 많이 본다.

◆ 홈페이지 www.skuniv.ac.kr

◆ 전화번호 02-940-7114

◆ 교수진 임경식, 장민용, 신정범, 김명남, 김만식, 김철홍, 양의식

◆ 커리큘럼 영화영상전공: 영화론, 한국영화사, 서양영화사, 모션그래픽스, 영화시각효과, 사운드디자인실제, 프로덕션디자인, 실험영화론, 영화분석실제, 디지털영화제작기초, 디지털영화제작실제, 디지털음향실습, 영화사운드, 제3세계영화, 시나리오작법, 기록영화실습, 광고영화실습 연기전공: 연기론, 기초연기, 연기실습 뮤지컬연기실습, 화술론, 발성과 신체, 즉흥연기, 성격창조, 희곡강독, 한국연극론, 신체훈련, 마임, 전통연희, 한국무용, 재즈무용, 무대동작, 현장실습, 장면연구실습, 소리와 리듬, 뮤지컬노래실습, 실험연극, 분장, 연극제작실기, 연극교육론 무대기술전공: 세계연극사, 한국연극사, 극장일반상식, 공연장안전 및 관련법규, 희곡분석, 무대제도, 컴퓨터응용디자인, 무대조명기초, 무대기계기초, 무대음향기초, 무대장치기초, 무대분장실습, 의상제작실습, 소품제작실습, 무대기술, 무대감독, 음향디자인, 조명디자인, 무대기계 모델연기전공: 워킹기초, 워킹테크닉, 퍼포먼스워킹, 워킹지도법, 기초연기, 중급연기, 고급연기, 뮤지컬장면연기, 이미지메이킹, 이미지관리법, 카메라스튜디오, 표정연출테크닉, 포토포즈, 포트폴리오, 신체이미지연구, 모델실무, 광고제작실무, 화술, 역할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