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연극영화과가 세분화, 전문화를 모토로 연극과와 영화과로 분리되고 있다. 건국대학교 영화과 역시 그 이름처럼 연극과 영화를 동시에 다루는 것이 아니라 영화에만 초점을 맞춘 과다. 영화를 토대로 모든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연기를 가르치는 방식부터 다르다. 건국대학교 영화과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찾을 수 있는 ‘스크린 연기’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 수업은 다소 과장된 연극식 연기에 비해 사실적이며 자연스러운 스크린 연기 방법론을 가르친다. 영화에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은 기초와 이론, 현장실습 모두를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짜여 있다. 1~2학년 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주력한다. 인간과 예술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가로서의 상상력, 창의력을 키우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이다. 즉, 영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경험을 쌓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 대학의 영화과보다 글쓰기 수업이 많은 것도 특징 중 하나다. 글쓰기와 테크놀로지를 공부하면서 영화에 대한 기본소양부터 튼튼하게 다지겠다는 것이다. 이를 거쳐 3~4학년이 되면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심화학습과 폭넓은 연구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전공 분야가 연출이라면 수업은 철저히 실기 위주다. 건국대 영화과는 매 학기 단편작품 하나씩을 만들어야 하는 워크숍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워크숍 영화를 찍을 때 같은 과 학생들끼리 서로 돕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이런 규칙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기회를 주는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한다. 예술대학 예술학부에 영화과가 속해 있기 때문에 영화를 만들 때 미술과나 의상과, 애니메이션과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예술대학 전체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건국대학교 영화과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교수진이다. 학교 캠퍼스에 들어서면 낯익은 풍경을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홍상수 감독의 영화 <옥희의 영화>에 등장했던 장소다. 이 부분에서 눈치 챌 수 있듯 한국 영화의 거장이라 불리는 홍상수 감독이 건국대학교 영화과의 교수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3~4학년이 되면 홍상수 교수의 지도 아래 졸업영화를 제작하게 된다. 특히 학생 한 명씩 꼼꼼히 가르치는 것으로 유명한 홍상수 감독의 수업방식은 이미 건국대학교 영화과 학생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실제 영화현장 수준의 기자재 갖춰
시설 면도 눈여겨볼 만하다. 실제로 홍상수 감독은 영화의 후반작업을 학교 시설에서 마무리했다. 그중 초대형 녹음실과 스튜디오, KU 시네마테크는 건국대의 자랑거리 중 하나다. 특히 이번에 1억5천만원 상당의 레드원 카메라를 구입하여 실제 영화제작 환경과 비슷한 수준으로 영화를 촬영할 수 있다. 이런 시설들을 워크숍과 개인 작업 등에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기회다. 건국대는 이 외에도 산학협력을 맺고 있는 해외 대학들과 영화를 만드는 작업도 하고 있다. 재작년에는 충칭대학교 학생들과 영화 2편을 만들었다.
건국대학교 영화과는 최근 우수한 성과를 일궜다. 지난해에 실시한 <장편 프로젝트> 중 하나인 옴니버스 장편영화 <나의 영화 그리고 나의 이야기>가 밴쿠버국제영화제 용호 부문에 공식 초청된 것이다. 또한 국내 영화제 단편영화 부문에서 꾸준히 수상하며 탄탄한 성공행로를 달리고 있다. 이런 성과가 가능한 것은 학생들이 최고의 환경에서 영화에 몰두할 수 있도록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학교와 학생들에게 영화를 사랑하는 법부터 가르치는 교수진, 촘촘한 커리큘럼 덕분이다.
입시전형
건국대 영화과는 정시 다군이다. 연출과 제작전공은 내신 30%, 수능 70%를, 연기전공은 내신 20%, 수능 30%, 실기고사 50%를 반영한다. 정시에서는 연출 7명, 연기 6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직업 영화인 배출은 기본”
건국대학교 영화과 송낙원 교수
-건국대 영화과는 커리큘럼이 특별하다고 들었다. =오로지 ‘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이론부터 연기 트레이닝까지 모두 영화를 바탕으로 한다. 글쓰기 과목이 많은 것도 특징 중 하나다. 4학년 마지막 학기에는 홍상수 교수의 장편 시나리오 쓰기 수업도 있다. 다른 학교에 비해서 이론수업은 적고 실기수업의 비중이 높다.
-건국대학교 영화과의 교육방침은 무엇인가. =타 대학은 배우도 스태프도 다 외부에서 불러들여 작업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 대학은 워크숍 영화를 찍을 때 같은 학교 내 학생끼리 도와주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협동작업이라 힘든 면도 있지만 서로 도우며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면에서 강점으로 꼽는다.
-입시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현재 정시는 다군으로 수능과 학생부(연출) 혹은 수능과 학생부, 실기고사(연기)로 이뤄져 있다. 이미 지나간 이야기지만 올해부터는 입학사정관제로 학생들을 뽑기 시작했다. 단순히 성적순이 아니라 영화에 대한 애정이 있는 학생들이 훨씬 더 영화과에 적응을 잘한다는 취지에서 이런 입시제도를 도입했다.
-정확히 어떤 학생들이 유력할까. =당연한 얘기지만 가능하면 재능이 있는 학생을 뽑고 싶다. 재능 있는 학생이란 이곳을 졸업해서 적어도 자기 직업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연출 쪽은 글쓰기 능력을 갖춘 창작력이 있는 사람들이고, 연기자는 영화나 TV드라마에서 배우란 직업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건국대 영화과의 전망은 어떠한가. =학교의 재정적인 지원 아래 하이 퀄리티의 장비를 가지고 있다. 장편영화를 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장편영화를 만드는 교육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해외 교류를 많이 하고 있어서 매년 중국의 충칭대학과 공동으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 홈페이지 movie.konkuk.ac.kr
◆ 전화번호 02-2049-6094
◆ 교수진 송기형, 홍상수, 송낙원, 조성덕
◆ 커리큘럼 세계영화사, 디지털비디오워크숍1, 시나리오기초, 디지털비디오워크숍2, LET’S DANCE, 이미지와 사운드표현실습, 모놀로그연기, 연기신체훈련, 영상편집, 영화장르연구, 매소드연기, 시나리오연습 ,영화촬영, 즉흥연기, CF제작세미나, TV드라마극본, 장면연기실습1, 캐릭터연구, 필름워크숍, 한국영화사, HD영상워크숍, 사운드디자인, 스크린연기, 연출분석세미나, 영화산업론, 장면연기실습2, 다큐멘터리제작, 연기고급1, 장편시나리오실습, 졸업영화제작워크숍1, 연기고급2, 영화프로듀싱, 졸업영화제작워크숍2, 록음악의 이해, 건축미학, 사운드디자인, 신화와 상상력, 영상애니메이션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