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선 (웹진 ‘보다’ 편집장) ★★★ <거짓말>의 임팩트에는 못 미치겠지만 무난하게 빅뱅의 인기를 이어갈 수 있는 음악들이다. 다만, 멤버 개개인의 프로젝트와 비교할 때 굳이 왜 다섯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되지 못한다. 나에겐 태양의 솔로 앨범이, GD와 TOP의 듀엣 앨범이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들린다. 흔히 말하는 ‘시너지’ 효과를 난 이 EP에서 찾지 못했다.
최민우 (음악웹진 [weiv] 편집장) ★★☆ 생각해보자. 만약 당신이 빅뱅의 콘서트에 갔다고 치고 공연의 마지막에 나왔으면 싶은 곡은 <Tonight>일까 아니면 <거짓말>이나 <마지막 인사>일까? 적어도 나는 후자다. 빅뱅의 신보는 신스 팝과 유로 댄스의 ‘톤 앤드 매너’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깔끔하고 섬세한 소리를 자랑하지만 곡들 자체의 인상은 흐릿하다. 이는 ‘아티스틱한’ 것과는 다른 문제일 것이다. 성심껏 잘 만들어졌지만 결정적인 순간은 없는 음반.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거짓말>과 <하루하루>에서 완전히 벗어났지만 진보적인 실험은 솔로에서 하면 된다는 듯 리스크 없는 노선을 탔다. <Tonight>를 비롯한 곡의 대부분은 유로 댄스의 세련된 변형으로 보인다. 기존 아이돌 노래와 차이가 있다면 전형적으로 각잡힌 TV형 연출 너머 클럽과 파티와 공연장에 밀착된 자연스러운 춤과 땀의 사운드라는 것. 마지막 곡 <Cafe>는 누군가가 빅뱅을 연호하는 명확한 이유다. 감상용 멜로디(팝)와 믿음직한 비트(힙합)의 균등한 배열.
김도훈 ★★☆ 문제는 훅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빅뱅 다섯명이 모두 모여 만든 앨범을 기다렸을 땐 <거짓말>이나 <하루하루>처럼 귀를 걸어 날려버리는 강력한 훅을 기다렸다는 의미다. 여기엔 그게 부족하다. 태양, GD&TOP, 승리로 줄줄이 이어진 솔로 앨범의 여운이 빅뱅 앨범의 힘을 파편화한 느낌이 드는 건 또 왜일까. 사운드는 기가 막히다만 그건 YG 앨범의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