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선 (웹진 ‘보다’ 편집장) ★★★ 한 가지 아는 것과 한 가지 모르는 것. 10cm 노래의 어떤 점이 ‘여심’을 사로잡고 있는지는 알겠지만, 그럼에도 어떻게 ‘이 정도까지’ 인기가 있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듣기 좋은 멜로디와 생활밀착형 가사, 그리고 유머만으로 모든 설명이 가능할까? 지난해부터 10cm가 던져주고 있는 풀리지 않는 신비.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아메리카노>를 <싸구려 커피>에 대한 응답이라 여겼으나 그런 궁상맞은 유머조직으로 밴드의 인상이 굳혀지는 게 마뜩잖은 모양이다. 농담은 줄고 서정과 비애가 확대된 앨범은 대체로 진부하다가도 가끔은 빵 터지는 순간이 있다는 평범한 현실을 선명한 어쿠스틱 기타와 직설적인 목소리로 노래한다. 전에 비해 다양한 악기가 투입됐지만 트레이드 마크인 기타와 육성부터 들린다. 여러 클럽 밴드 사이에서 돌연 진짜 마리아치가 등장한 것 같다.
최민우 (음악웹진 [weiv] 편집장) ★★ 만약 당신이 최근 홍대 인디신의 ‘연성화’를 근심해 마지않는 이라면 10cm의 음악이 달갑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위트와 위로가 적절히 섞인, 누구의 마음도 거스를 생각이 없어 보이는 이 얌전한 포크 팝 음반은 슬쩍슬쩍 위악적인 제스처도 취하며 자기 몫을 다하고 있다. 다만 다음에도 이런 방식이 먹히려면 지금보다는 더 좋은 곡이 필요해 보인다.
김도훈 ★★★ <사랑은 은하수 다방에서>의 가사에도 나오듯이, 노래들을 듣다보면 홍대, 상수동, 신촌, 이대, 이태원 길거리의 젊은 애들이 떠오른다. 지나치게 귀여울 줄 알았더니 종종 탄식이 나오기도 하고 애절하기도 하고, 그런 와중에 걸쭉한 목소리가 찰지게 귀에 눌러붙는다. 메인스트림만큼 팔리는 홍대 밴드라는 게 나올 때도 됐다.